떡을 좋아하지 않는 나는 어른 말을 안 들어도 될까요?

[거기서부터 쓰기] 시즌19 특집 - 어른이 된다는 것

by 김바리



어른이 된다는 것. jpg




옛말에 '어른 말을 들으면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라고 합니다. 참고로 나는 떡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어른의 말을 왜 들어야 할까요? 애초에 어른이란 어떤 사람을 일컫는 걸까요? 나이를 먹으면 어른인 걸까요? 하지만 2013년의 나와 2023년의 나는 달라진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은데 어쨌든 어른이 되었으니 조카들에게 "자, 이제부터 떡 생긴다. 내 말 잘 들어."라고 해야 할까요?


우리 엄마는 나에게 종 '철이 없다'는 말을 하십니다. 그리고 두 달 후에 집에 내려가면 '우리 딸이 철이 들었다'는 말을 하십니다. 철 Fe이라는 게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것인가 싶습니다 (엄마가 사는 곳은 산소가 많은 곳인가 봅니다). 어쨌든 나의 엄마가 생각하는 어른은, 철이 든 사람을 의미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도무지 혼자서는 어른의 의미를 모르겠어 국어사전의 도움을 빌려 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서는 어른이란 '책임을 지는 사람', '나이를 먹은 사람', '결혼한 사람', '존경을 받는 사람', '아버지'를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지고 싶지 않습니다, 책임. 먹고 싶지 않아요, 나이. 하고 싶지 않습니다, 결혼. 받고 싶지 않아요, 존경.



큰일입니다. 저, 평생 어른이 될 수 없는 걸까요?



*


한 예능 프로에서 뇌과학자 정재승 님이 '화의 통제'와 '뇌과학'을 연결 지으며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어른이 된다는 건, 상대방을 내가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무기력 감 없이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라고요. 인간의 뇌는 크게 생존을 위한 영역, 감정을 위한 영역, 이성을 위한 영역 세 영역으로 나뉘고 진화함에 따라 차례로 발달했다고 합니다. 정재승 님이 말하는 어른은 어쩌면 대뇌 피질이 아주 잘 발달한, 이성 있는 사람을 의미하는 걸지도요. 제가 되고 싶은 어른의 모습입니다. 저는 아직 여전히 변연계가 뚱뚱한, 감정에 쉽게 휘둘리는 사람이 거든요.


여러분은 누구에게 가장 많이 화를 내나요?



이렇게 사전에서 말하는 어른, 뇌과학자가 말하는 어른은 같은 듯 조금씩 다릅니다. 도대체 어른이라는 말은 어디서 나고 자랐기에 때로는 아버지를 일컫다 때로는 결혼한 사람을 일컫다, 때로는 사실을 인정하는 사람을 의미하게 된 걸까요?


언어학자 소쉬르에 의하면 기호는 자의적이므로 따라서 역사적 발전에 온전히 종속된다고 합니다. 쉽게 풀어 말하자면 역사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어른'이라는 단어의 어원을 쫓아가 보면 내가 생각하는 '어른'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한 낱말풀이 방송에 따르면 '어른'이라는 말은 어우르다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어우르다는 것은 남자와 여자가 몸을 합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결국 어른이란 몸과 마음이 성숙해 사랑할 자유를 가지고 동시에 그에 따르는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하네요.


몸과 마음이 성숙해 사랑할 자유를 가지고 동시에 그에 따르는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사람. 그런 어른이 되고 싶지만, 겁쟁이에겐 사랑할 자유와 의무, 책임 모두 무겁게만 다가옵니다.


출처. YTN 사이언스





*


저는 제가 어른이 되었다고 생각한 적이 거의 없습니다. 보통 오래 봐온 지인들과의 대화 속에서 과거와 현재사이 생각의 차이를 마주할 땐 "우리가 나이 먹어서 그래."라는 표현으로 퉁치기 일쑤죠. 어쩌면 나는 "나이 먹어서 그래."라는 말로 어른이 되었다고 느끼는 순간을 표현하고 싶었던 걸까요? 그렇다면 다음부터는 나이 먹어서 그렇다는 말을 하고 싶은 찰나에 "내가 어른이 되어가는 중인가 봐."라고 말해보렵니다.



조금 간지럽네요. 하지만 이미 뱉은 말, 주워 담지 않고 책임지겠습니다. 저는 어른이니까요.












참고

1. 네이버 국어사전 '어른' 검색

2. 리정, "정재승의 '어른이 된다는 것..', 깊은 위로 됐다"('집사부일체')

3. YTN 사이언스 '어른'의 어원, 나이가 아니고 이것!'










keyword
김바리 도서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기획자 프로필
팔로워 129
작가의 이전글ChatGPT에게 영어 에세이를 써보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