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국 엄마달팽이 Mar 28. 2021

상담/심리 치유가 필요한 이유

[공심재 모임: 마음 테라피]


과거의 어떤 불편한 감정이 두뇌 회로  깊숙히 자리를 하면, 불편함을 벗어나거나 피하기 위한 자동반사적 행동으로의 연결이 빠르고 강력해집니다.

습관적인 반사행동.



욱하는 날들, 이유없이 소심해지는 날들, 생각만하면 두렵고 피하고 싶어지는 날들의 감정 쌓이고 쌓일수록 그런 자동반사적/습관적 행동의 길은 더욱  빠르게,  쉽게 발현되도록 프로그래밍 되는 ,

바로 두뇌의 신경회로가 설명할 수 있는 일면이기도 합니다.



아이와의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거나,

혹은 어떤 이유로든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싶으실  해야  , 내게 자주 일어나는 그런 ‘불편한감정이나 ‘불편한행동의 반복을 끊는 일입니다. 그래야 오늘부터 새로운 삶이 자신의 [의식]아래에서  이어질  있습니다. 개인 심리 상담의 필요성은 바로 이런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개인 상담이 모두에게 편한 것은 아닙니다.

의식/무의식적으로 직접 대면을 피하고 싶어하는 자아 있고, 의식적인 ‘대화 상담 수면으로 떠오르지 못하는 과거의 경험도 많지요.


예술활동을 통한 아트 테라피는 그래서 필요한 것입니다. 적당한 거리를  대면, 그러나 깊이있게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고 만날  있게 해주는 예술의 본질이 내면의 치유를 도와주는 것이지요.

내가 피하거나 억눌러놓았던 부분이 예술활동을 통해 안전하게 다뤄지며 치유와 성찰을 이끌어주는 것입니다. 심리치료.


아트 테라피(Art Thrapy)  드라마 테라피 (Drama Therapy)  모두인지하지 못했던 무의식의 영역들, 마음 깊이 숨어있거나 억눌려있던 감정의 기억을 알아차리고, 치유가 되도록 도와줍니다. 알아차린  ‘지금-여기에서 다시 해소를 도와주지요.






관계 속에서의 치유’.

 혼자 활동이 아닌 그룹의 지지적인 관계 속에서 치유되고 다시 회복되는 , 바로 사회적 동물의 본질 속에서 치유의 효과도 커집니다. 너와 나의 이해, 너와 나의 지지가 필요합니다.


나의 삶을 사랑하는 방법들을 배우고 실천하는 새로운 시작! 우리 모두의 안녕과 즐거운 삶을 가슴 깊이 응원합니다.


Let go & Begin again!

기억 속에 갇힌 나를 자유롭게!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치료, 상담사: 운동선수와 다를 것 없는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