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월 Mar 21. 2023

명상은 더 나은 인간이 되는데 도움이 될까

수행이 필요해


명상이 일상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이런 이유로 명상에 도전하곤 합니다. 명상의 실용적인 측면을 높이 사고 있는 것이지요. 그 예로 명상을 기반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존 카밧진의 MBSR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건강보험으로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그러나 명상이 의미 있는 이유는 실용적인 측면과 함께 내면의 세계와 깊이 소통하며,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내면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입니다. 명상은 간단히 말해 인간이 깊은 내면과 만나는 일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스트레스, 불안, 분노 등의 감정은 종종 우리의 마음을 어지럽히고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명상은 이러한 감정을 직면하고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티벳의 영적 스승 페마 초드론은 명상은 “진실한 친구를 만드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진실한 친구가 조건 없이 온존재로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사람이라고 할 때 명상 또한 그런 친구와 같다는 것이지요. 내가 처한 상황이 어떠하든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거니 하고 이해해 주는 친구를 만드는 일이 곧 명상이란 겁니다.


명상을 하면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합니다. 그 대화 상대는 다름 아닌 바로 나입니다. 즉 나와 일대일로 마주하고 대화를 나누는 겁니다. 그 과정은 내 마음을 살피는 여정이기도 하지요. 때로는 이 여행이 힘들기도 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자신의 내면과 조금 더 가까워지고, 내면에서 찾을 수 있는 희망과 안정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여행의 소득입니다.


그런 점에서 나 자신과 만나는 것은 명상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을 할 때 우리는 몸과 마음을 조절하고 깊이 내면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습은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만들어줍니다. 내 안의 느낌과 감정, 생각, 욕구를 알아차리게 되고, 내가 대하는 것들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며, 우리 자신과의 관계를 더 강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삶의 목적과 방향성을 찾게 되지요.


내가 처음 명상을 시작했을 때 처음에는 단순히 "내 마음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도전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로 명상은 내 삶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죠. 명상을 하면서부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더 잘 이해하고, 내가 어떤 감정에 자주 노출되고 있는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마음이 집중되지 않았지만,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 숨을 계속 관찰하면서 점차 마음이 안정되었습니다. 어떨 때는 갑자기 예전에 겪었던 부끄러운 상황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불안감이 안개처럼 올라왔지요. 나는 그 상황을 생각하면서 왜 그랬는지, 어떻게 다르게 행동할 수 있었을지 생각을 조사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그 결과, 그 상황에서의 나의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지요.  


이 경험을 통해, 명상은 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율하고, 내면의 흐름을 느끼며, 나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걸 알았습니다. 전보다 더 마음의 흐름을 잘 관찰하게 되었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함으로써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 생각, 욕구, 우려 등을 더 잘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명상을 하면서 주의를 한 대상에 집중시킴으로써, 바깥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한 분산된 주의력에서 벗어나게 되고, 주의력이 좋아지면서 내 안으로 깊숙이 들어갈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요약하면, 명상은 지금의 순간에 집중하면서,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과 생각을 관찰하고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인생의 큰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 이해는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기회를 갖게 해 주지요. 삶의 균형을 회복하는 건 덤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명상인류가 되어야 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