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경험하고 쓴 성인 ADHD 이야기
친구> "아. 참. 어떻게 이렇게 한 번도 예외가 없이 약속 시간에 늦냐? 너는 내가 그렇게 만만하냐?"
상사나 동료> '조금만 신경 쓰면 모두가 편해지는 건데 왜 그걸 못할까? 정말 개념이 없는 사람이네'
가족> "그 일만큼은 네가 알아서 챙겼어야지. 너한테 중요한 일이잖아!"
저도 내원하시는 분들께 스케줄러 등을 열심히 권유하지만 스케줄러 자체를 잃어버리거나 열심히 써 놓고선 다시 보기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맞아요. 저도 잘 안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자~~ 알 하기 위해 계속 연습하는 수밖에 없어요"
방 곳곳마다 시계를 걸어놓습니다.
작업을 할 때는 구글 타이머와 같이 시각적으로 시간 경과를 잘 보여주는 탁상시계를 이용합니다.
시간 확인은 핸드폰 대신 손목시계를 사용합니다.
하루 일과의 시작에 그날의 할 일을 정리할 시간을 5분 정도 갖습니다.
그리고 스케줄러를 중간 점검할 시간을 잠깐이라도 꼭 갖습니다.
스케줄러를 사용하는 것은 써 놓는 것만이 아닌 수시로 체크와 재작성 등의 관리를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루 중 취약한 시간대를 인지하여 대비책을 세웁니다. (행동 수정이나 환경 조절 및 약제 배치 조절)
아이들 혹은 가족의 약속일 경우 냉장고 등 주방의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둡니다.
수기 스케줄러는 시각적으로 잘 보이고 직접 손 글로 정리해서 잘 기억하는 효과가 있어서 좋습니다. 하지만 지니고 다니기가 거의 불가한 분이라면 디지털 플래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시로 보며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 다른 데로 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생활공간을 잘 정리하여 주의가 흐트러지지 않는 환경으로 조성합니다.
게임, 영상 시청 등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활동은 중요한 일이나 약속을 앞두고 멀리합니다.
움직일 준비가 쉽게 되도록 주변 장소를 활용한 몇 가지 수단을 마련합니다. (몸을 깨우기 위한 샤워나 음악 듣기 환경 조성, 집 근처 카페나 도서관, 마트 등을 발판으로 삼아서 활동)
직전까지 미루다가 움직이는 유형
딴생각이 너무 많아서 시간 흐름을 놓치는 유형
너무 많은 일들을 하려고 해서 시간을 못 맞추는 유형
즉흥적으로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이는 유형
많은 분들의 소리가 환청으로 들리는 듯합니다.
"이게 되면 여기 안 왔다구요!!!"
ADHD 약제는 치료에서 핵심적이지만 약제만으로 치료가 되진 않습니다.
Understanding ADHD is for an EXPLANATION, not for an EXC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