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영우의 인기와 함께 자폐스펙트럼의 일종인 아스퍼거 증후군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회성이 떨어지고 천재적인 기억력을 가졌으며 좋아하는 것에만 투 머치 토커인 유명인이 또 있습니다.
바로 셜록 홈즈.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작품화된 시리즈 중에 하나의주인공이죠.
그의 정신병리와 관련된 가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사회성이 떨어지고 인간미가 없어 보여서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자폐 스펙트럼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어 저장한 듯한 그의 천재적인 기억력으로 인해 역시 자폐 스펙트럼의 일종인 서번트 증후군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최근 버전 셜록 홈즈 시리즈에서는 스스로를고기능 소시오 패스라고 자칭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전 셜록 홈즈가 성인 ADHD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성인 ADHD의 개념화가 최근 들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전까지는 부득이하게 ADHD 정신병리로 설명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자료를 준비하다 보니 레딧에 셜록이 ADHD 같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여럿 보이네요.)
이제부터 셜록 홈즈가 ADHD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좋아하는 일만 집착적으로 하고 일상에는 관심이 없고 지루한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일상과 지루함을 견디지 못해 위험을 고려하지 않고 스릴과 모험을 끊임없이 찾아다닙니다. 그런 일이 없을 때는 코카인 같은 약물에 중독되어 지내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가만히 있는 것을 어려워해서 초조하게 방에서 배회하거나 사건 해결을 위해 밖을 쏘다닙니다.
늘 주변 정리가 엉망이고 산만합니다.
본인은 말쑥하고 단정한 모습이지만 집안은 늘 정리가 되어있지 않고 엉망진창입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생각에 몰두해있고 사건과 관련해서는 투 머치 토커입니다.
구글 검색을 하다 보니 셜록홈즈가 말하는 속도는 얼마인가요? 셜록은 1분에 몇 개의 단어를 말하나요?라고 질문을 올리는 글들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고려하지 않고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셜록이 자신은 친구가 없다고 말한 것에 존이 삐쳐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지금까지는 없었지만 이제 친구가 한 명 생겼다고 말하는 장면입니다.
범죄 해결은 천재, 연애와 눈치는 꽝!
사진을 찍어서 저장해놓은 듯한 천재적인 시각 기억력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그이지만 타인의 감정에는 정말 눈치가 없습니다.
몰리가 셜록에게 "커피 마실래요?"라고 데이트를 암시하는 말을 던집니다.
그는 "각설탕 2개 넣어서 블랙으로 위층에 가져다주세요"라며 대답합니다.
존이 셜록이 죽은 줄 알고 슬픔에 빠져있을 때 자신이 살아있음을 알리는 과정도 존의 트라우마와 감정을 무시하는 행동으로 보입니다.
셜록은 이영애가 "라면 먹고 가실래요?"라고 물어보더라도 그 숨은 뜻은 절대로 이해 못 할 것 같습니다.
일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를 동시에 벌입니다.원작 문학 작품에서는 미완수 프로젝트가 많은 것으로 묘사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사건 해결의 보수나 난이도, 스케일을 고려하지 않고 끌림에 따라 바로 착수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미해결 사건도 쌓여있으리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셜록 홈즈는 상대의 감정을 느끼는 자체가 어렵기보다는 자기 생각에 너무 몰두하거나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독 문제가 있습니다.
원작에서는 코카인 중독이 있었는데 최근시리즈물에서는 코카인 중독에서 벗어난 것으로 나옵니다. 줄담배를 즐기는 모습은 셜록의 모든 창작물에서 자주 보입니다.
중독 경향은 ADHD의 진단 기준은 아니지만 ADHD와 아주 빈번하게 동반되는 정신질환입니다.
자신의 말대로 소시오패스 경향도 보입니다.
사건 해결을 위해서는 범법도 마다하지 않는 모습도 그렇고 새로운 살인 미스터리 사건을 접하면 극도의 흥분을 보이는 모습에서 소시오패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성인의 20% 이상에서 반사회적 성격의 경향이 나타난다는 통계를 볼 때 그의 반사회적 성향도 ADHD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음.. 원래 주말에 성인 ADHD 진단받기 전까지 사용하는 대처방식과 오래 전에 연재한 ADHD의 새로운 특징(상) 편의 다음편을 쓰려고 했는데 번쩍하며 난데없이 셜록이 떠오르는 바람에 또 순서가 밀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