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움 즐거움 Mar 29. 2024

와글와글 오손도손 담임쌤의 매직

아이들도 담임쌤을 닮아가나보다

복도를 지나가다가 5학년 아이들이 만든 우리나라의 행정구역 지도를 보았다. 일반적으로 보는 보통의 백지도와는 다르게 두 겹으로 되어있다. 어라? 왜 그런 거지 싶어 자세히 살펴보았다.

아! 주요 도시가 숨겨져 있는 것이구나. 강원도 안에는 춘천, 충청남도 속에는 홍성, 예산, 충청북도 속에는 청주 이런 식으로 말이다. 신박한 아이디어에 웃음이 절로 난다. 눈으로 본 적은 잊어버려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한 것은 쉽게 잊히지 않는 법!

이 친구들의 담임선생님은 훌륭하신 인품에 늘 부드러운 미소와 유머로 모두에게 존경받으시는 선배님이시다.

아이들과 늘 소곤소곤 복작복작 무언가를 하고 계시다. 가끔씩 볼 때마다 이렇게 감탄을 하게 된다.

넌 정말 대단해, 괜찮아, 잘하고 있어! 이런 말을 생각해 낸 아이들은 가정에서, 학급에서 늘 이런 말을 들어왔던 아이들일 것이다.

격려와 응원, 사랑과 지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

2년 연속 이 반에 들어가는데 아이들이 모두 순둥순둥 사랑스럽기 그지없다. 담임쌤 매직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일에 대해 소개하는 아이디어도 아이들끼리 더 친숙하고 친밀하게 이어주는 좋은 촉매제가 될 것 같다.

대학생 때 처음으로 배운 교육학의 이해 시간, 지금도 기억나는 교수님의 말씀이 있다. learning by doing  행함으로 배운다는 뜻이다. 체험 중심 교육을 강조한 듀이의 명언이다. 눈으로 본 적은 잊어도 손으로 활동한 것은 잊히지 않는다는 문장을 다시금 생각하게 된 오늘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올라 수리 작전 대성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