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마음을 돌아볼 시간이 필요하다면
코로나의 여파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신 것 같아요. 저도 집에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안 하던 자수를 놓기로 하고 있어요. 무기력해지기도 하고 외롭기도 한 마음을 건강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시도는 너무 좋은데요. 취미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취미생활을 해야 마음이 단단해질 수 있을지 궁금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마음여행을 떠나기 좋은 취미생활 5가지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5가지 취미 중에서 나에게 맞는 취미가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요즘 마음 챙김, 명상이란 단어가 많이 보여서 명상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명상은 고요히 눈을 감고 잡생각을 하지 않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쉽게 말하면 내면의 자아를 만나는 시간이랍니다. 요즘은 유튜브, 어플을 통해서도 명상 콘텐츠를 손쉽게 만날 수 있어요. 명상의 좋은 점은 스트레스가 감소되어 근육과 피로 그리고 긴장감이 줄어든답니다. 외부 상황에 휘둘리는 마음을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어요. 그리고 정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명상은 우울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요가는 몸을 유연하게 만드는 운동이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요가를 단순한 스트레칭 이상의 효과를 가져다준답니다. 첫 번째로 소화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요가의 비틀린 자세들과 구부린 자세들은 내부 장기를 마사지하여 내장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도록 도와줘서 소화를 촉진합니다. 또 균형감각을 증진시켜 주는데요. 요가의 동장들이 몸의 밸런스를 잡아주기 때문에 언덕을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일상생활에서 균형감각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요. 천천히, 깊게 호흡을 하기 때문에 하루 동안 쌓인 스트레스 및 근육의 긴장감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좋은 향기는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효과를 갖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향기 중에 라벤더 향과 레몬향이 자율신경 밸런스 지수와 피부 전도 수준을 낮춤으로써 힐링 효과를 일으킨다고 해요. 다만 진항 레몬 향인 5%는 스트레스 지수를 조금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아로마 오일 키트가 많아져서 집에서도 아로마테라피를 즐길 수 있는데요. 향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아로마 오일을 통해서 더 풍부한 휴식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로마테라피가 아니라도 요새는 집에서 향수를 만들 수 있는 조향 키트도 많으니까 새로운 취미로 도전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글만큼 나의 내면을 탐색할 수 있는 게 없는 것 같아요. 요즘 잠들기 전 마무리 루틴으로 감정 일기를 쓰고 있는데요. 내가 오늘 어떤 상황을 겪었는지 그리고 그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를 적고 있습니다. 감정 일기를 쓰면서 '어, 나는 왜 이런 감정을 느꼈지?'하고 생각하면서 그 감정을 느끼게 된 나의 생각을 알아채고 있는데요. 내 마음과 생각을 쓰다 보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 더 잘 알 수 있게 되더라고요! 꼭 감정 일기가 아니어도 자신의 하루 일과를 적어 내려가다 보면 나도 모르는 새에 마음여행을 떠나고 있을 거예요. 글쓰기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내 마음을 이해하는 데 제일 좋은 건 [심리상담]인데요. 가격 부담도 되고 상담 센터까지 가는 데에 부담이 되어서 집에서 셀프 심리 상담을 할 수 있는 마음여행키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상담의 핵심은 질문인데요. 마음여행키트는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질문이 있어서 스스로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선물해 준답니다. 진짜 내가 원하는 삶을 찾고 싶은 분들에게 꼭 필요한 마음여행키트예요. 동화를 읽으며 마음을 적다 보면 내 마음은 어떤지 선명하게 보실 수 있을 거랍니다. 또한 심리상담 전문가가 만들었기 때문에 믿고 사용할 수 있겠죠? 마음여행을 떠나기에 마음여행키트만큼 좋은 활동도 없으니까 꼭 경험해 보시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