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님 May 05. 2024

세 자매 이야기

나의 첫 동화책 코코아저씨


늦둥이 막내 나는 고 싶은 게 많 넉살 좋은 어린이였지만 

크면서는 집안형편 때문에  주눅 들어있었다.


가난한 삶에서도 나는 혜택을 제일 많이 받고 자 편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는 더 더 살기 어려워서 매일 끼니는 고추장이나 간장에 비벼 먹었는데 

그나마 쌀이 있는 날이어야 비벼 먹지 수제비로 끼니를 때운 적이 더 았다고 했다.


어린 언니들도 매운 고추장에 맨밥 비벼먹 자랐는데 늦둥이 막내인 내가 태어나고서는 

살림살이가 아주 조금 나아져서 엄마는 어린 나의 밥반찬으로 무려 체다 치즈를 잘게 찢어 

올려주셨던 적도 있다고 했다. 나는 밥 위에 작은 치즈 조각을 반찬삼아 먹기도 했고 

당시 '키 크고 우유'라는 광고를 했던 서울우유를 자주 마셨다. 

(그 덕분인지 나는 우리 셋 중에 제일 크고 평균적으로도 큰 키를 가졌다.)


언니들이 보기에 막내 아기의 삶은 얼마나 윤택.  

언니들은 막내가 치즈에 질려 그만 먹기를 바라면서 내가 밥 먹는 모습을 지켜봤다고 한다. 

애기 거야! 하면서 엄마가 쉽게 내어주지 않았던 치즈가 너무 먹고 싶어서...  

 

그래도 언니들은 나를 너무 예뻐해 줬다.

언니들  나를 위해 동화책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내용은 전혀 생각 안 나지만 '코코 아저씨'라는 

이름의 책은 언니들이 직접 그리고 이야기를 만들어 제법 책처럼 만들어준 나만의 첫 동화책이었다. 


다른 아이들처럼 선물 받을만한 날들에 번듯한 선물 하나 받기 어려운 막내가 안타까웠을지도 모른다. 

막내만큼은 선물 받아 기뻐하는 모습을 보고 싶었던 나의 자매들 정성에 나는 아직도 

코가 큰 동그란 얼굴 그림이 있는 하얀 스케치북 책을 기억한다.


오늘도 우리 언니들은  나의 아이들의 어린이날 선물을 살뜰히 챙겨서 그 옛날  코코아저씨를 생각나게 한다.


언니들에게 나는 불혹이 넘었어도 챙겨줄게 많은 아직 어린 막냇동생이다.

내가 좋아하는 딸기를 아이들에게만 주는 게 안타까워 놀러 가면 나만 먹으라고 따로 딸기를 챙겨주는 

언니들의 내리사랑에 나는 살짝 어리광을 부려본다.


언니! 유로빵집에 치즈바게트도 먹고 싶어.



#유로빵집

#치즈바게트

#효원고


매거진의 이전글 반질반질한 수치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