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디터 Apr 30. 2021

버킷리스트 쪽지를 발견했다.

얼마 전에 고등학생 시절 작성했던 '인생의 버킷리스트' 목록을 발견했다. 테두리 안에 갇혀있던 시절이라 거창한 것들만 적혀있지는 않았다. 내 손으로 돈 벌어보기, 코엑스 아쿠아리움 가보기(당시 빠져있던 드라마에 나와서), 조승우가 하는 뮤지컬 보기 같이 소소한 것들도 있는가 하면. 수능 만점 맞기, 매년 일기 쓰기처럼 철 지나 영원히 이루지 못할 항목들도 있었고. 프랑스어 독파하기(영어도 독파를 못했는데..), 집 사기처럼 생각보다 몹시 거창한 꿈도 마음속에 품은 적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됐다. 일회성 목표들 가운데 이미 이룬 것들을 세어보니 1/4 정도였다.


근래의 나를 지배하는 가장 큰 분위기는 무력감이었다. N 잡러 가 대세인 지금, 하루하루를 더 생산적이게 살아도 모자란 시기를 살고 있는데 정작 나는 출근과 퇴근만으로도 지치는 사람이었다. 그 와중에도 하루를 좀 더 쓸모 있게 살아보겠다고 To Do List를 만들었고, 역시 출근과 퇴근만으로도 지치는 나는 그 리스트를 이루어내지 못했다는 무력감에 또 빠지는 아이러니를 반복하고 있었다. 그러다 얼마 전 발견한 저 버킷리스트 목록이 떠올랐다. 나이가 들어 쏜살같이 빨라진 하루하루를 붙잡으려다 보니 삶을 너무 가까이에서만 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결국 중요한 건 앞으로의 시간을 모두 포함한 내 인생 전체니까 1일이 생각한 대로 살아지지 않았다고 해서 무력함을 느낄 필요는 없다. 즐거움이 빠진 채 하루의 계획을 정해놓고 지키지 못하는 괴로움에 빠지기보다는, 내가 즐거워하는 것이 무엇인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살아있는 동안 정말 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그 버킷리스트를 찾아나가는 게 필요하다는 걸 다시 알게 됐다. 그래서 저 목록 뒤에 앞으로 이루고, 경험하고 싶은 것들을 다시 적어갈 생각이다.


p.s. 오늘의 즐거움: 야근으로 잠시 멀어졌던 브런치와 다시 한 발 가까워졌다.

작가의 이전글 소중함을 잃어버리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