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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ngle Oct 15. 2019

진정으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원하는가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표현하지 마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2. 항상 미소를 지어라

3. 당사자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기억하라

4.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상대방을 고무시켜라

5.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6. 상대방에게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임해야 한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어”라고 말하지 마라

3. 잘못이나 실수를 저질렀다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계속 동의하도록 유도하라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하라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라고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8. 상대방의 관점에서 현상이나 사물을 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10. 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2.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부족함을 먼저 인정하라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5.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줘라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하라 진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7. 상대방이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만들어라

8. 격려하고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나의 비난과 불평

 저는 그동안 여러 상대방에게 얼마나 많은 비난과 불평을 늘어놓았을까요. 저 또한 비난을 받는 것이 싫고 그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적대감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비난이나 비판을 할 때, 제 생각과 감정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상대방이 그런 적대감을 가질 것이라고 공감하지 못했습니다. 분명 그 상황을 더 좋게 이끌어갈 우회로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는 이 책을 통해서 수많은 사례들을 바탕으로 우회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이 좋지 않더라도 화를 드러내지 않으며 서로에게 기분 좋은 말과 행동으로 상황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언들을 제 삶에 비추어 볼 때, 특히 부모님과 저 사이의 관계가 많이 떠올랐습니다. 가장 가깝고 편하다는 이유로 제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을 직접적으로 비난하고 불평했습니다. 우회로는 찾아볼 생각조차 못 했습니다. 반대로 제가 부모님을 칭찬해드린 기억은 많지 않습니다. 데일 카네기가 말한 정반대로 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교정하기 전에 가장 가까운 부모님과의 관계를 더 좋게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인간관계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핵심이다.


 데일 카네기의 이 책이 말하고 있는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의 핵심은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단순히 이름을 기억해주는 것부터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여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것에 대해 대화를 하는 것은 누구나 좋아하는 일임을 알고 있었으나 평소에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축구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누군가와 축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같이 축구 한 경기를 뛰면 기분이 정말 좋고 그 사람과 공감대가 형성되었던 기억이 많습니다. 이렇게 단순하지만 절대 실패하지 않는 비법은 저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심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해주고 보다 높은 공감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공감과 이해는 저와 상대방 사이에 우호적인 감정을 생산합니다. 우호적인 감정은 다시 서로에게 하는 피드백에 관대하게 만듭니다.



미소의 힘


 많은 사람들은 현대인이 웃음을 잃었다고 말합니다. 물론 어려운 현실 속에서 웃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미소의 힘은 제가 생각하는 것보다 크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웃음을 잃은 사람들 중 미소를 띠는 사람의 얼굴은 얼마나 긍정적일까요. 보통 많은 사람들은 평소 자신의 표정을 잘 모르고 살아갑니다. 거울을 볼 때마저 표정을 짓는 경우는 드물죠. 저 또한 그렇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미소가 얼마나 멋진지 아는 것만큼은 어렵지 않습니다. 인간관계가 좋은 감정에서 생겨난다는 것이라면 미소는 가장 좋은 시작일 것입니다.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또는 당황스러울 때, 좋지 않은 감정에 휩싸일 때, 미소를 지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리더?

 제가 생각하는 리더는 능력이 뛰어나고 모범이 되며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일 카네기는 이 중 다른 사람을 이끌어 나가는 힘이 어디서 나오는지 설명합니다. 리더는 상대방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 상대방은 부하직원일 수도 있으며 사업 파트너, 동료가 될 수도 있고, 상사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회사 안에서 국한된 상황이지만 가족과 친구 사이에서도 적용됩니다. 리더는 혼자 가는 길이 아닌 함께 가는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한 길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중심에 두고 이 사람과 어떻게 함께 멀리 갈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리더가 상대방을 억지로 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스스로 가고 있다고 느끼게끔 만드는 말과 행동, 그것을 격려해주는 칭찬이 필요합니다.     



결국 진심이 담겨있어야 한다.


 이 책에는 인간관계를 맺는 수많은 비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입니다. 내가 보고 느낀 상대방에 대한 생각을 진실한 감정을 담아 칭찬해야 합니다. 칭찬과 아첨의 결정적인 차이는 말에 진심이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하는 말이라면 진심이 담긴 말이라고 할 수 없겠습니다. 또한 나의 잘못이나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은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진정한 반성과 재발 방지의 약속과 노력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은 진심으로 통한다는 것을 더 믿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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