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진짜‘나’를 찾아가는 64가지 완벽한 심리 법칙”이라는 광고 문구가 눈에 띈다.
지은이는 중국 최초 국립 종합대학인 런민대학에서 사회학과 석사 학위를 받았다. 심리와 경제 분야 도서를 저술하고 번역해 왔다. 저장에서 태어나 현재는 베이징에 살고 있다. - 저자 소개에서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사람의 마음도 세상도 이해하기 힘들 때가 많다. 수많은 문제 앞에서 막막해지는 사람들을 위해 복잡한 세상과 사람을 이해하는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심리학 용어를 통해 일상에서 흔하게 생각하는 패턴과 그 심리를 적용한 용어와 현상을 설명해 준다. 실제 실험했던 데이터를 근거로 들어주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자기가 살면서 한 번쯤 만났을 상황과 했던 행동들을 되돌아보게 되고 ‘그래서 그랬구나!’, ‘그런 문제였구나!’라고 감탄하게 된다.
각 장의 마지막에 「별난 심리연구소」라는 코너가 있어서 그 장의 주제가 되는 용어를 요약해서 알려 준다.
전체적으로 심리학 백과사전으로 보면 좋겠다. 중국 15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터셀러라고 한다. 많은 사람이 심리학책을 통해 사람을 이해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NS, 미디어 등의 편의성에 의존해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있는 반대급부로 관계와 소통이 중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요즈음에 꼭 필요한 책이다.
PART1. 나조차도 몰랐던 나를 만나다
PART2. 지혜를 무기로 세상을 만나다
PART3. 마음을 다스려 고요한 마음을 만나다
PART4. 나를 끌어올려 성공과 만나다
PART5. 난관을 뚫고 탁월함을 만나다
PART6. 관계의 달인을 만나다
PART7. 숨겨진 호감을 만나다
PART8. 인생 게임의 승자를 만나다
PART9. 반감을 넘어 설득을 만나다
PART10. 소비에 숨어 있는 함정을 만나다
PART11. 삶과 일의 균형을 만나다
PART12. 삶을 지지하는 성공을 만나다
PART13. 누구에게도 없는 별난 행복을 만나다
소제목만 봐도 얼마나 유익한 책인지를 알려 주고 있다. 좋은 것들과 만나게 해주는 심리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람들은 누군가를 만나고 어딘가로 연결되어 삶을 확장해 나가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 그것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는 것 또한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진짜 ‘나’를 만나고, 행복한 내가 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애 나가야 하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때로는 군중심리에 휩쓸려 내 주장을 말하지 못하기도 하는 “양떼 효과”, 두루뭉술하고 보편적인 묘사가 자신의 성격을 잘 말해 준다고 생각하는 “바넘 효과”,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거는 기대에 따라 그러한 사람이 될 확률이 높다는 “로젠탈 효과” 등을 읽을 때는 나의 생활들이 되돌아봐졌다. 사실은, 생소한 심리학 용어들이 나와 매우 가까이 있다는 것, 거의 모든 장을 읽을 때마다 내 일처럼 생각되었다고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일상생활에서 심리학과 관련된 생활을 하고 있으며, 반대로 우리의 모든 것들이 심리학으로 해석되고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많은 학자는 일상생활에서 심리학적 요소와 용어들과 현상들을 밝혀내고자 끊임없이 연구하고 결과를 도출해 내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는 책이었다.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심리학적 현상과 그 용어들에 대한 설명서이며, 마음을 다스려서 어디에도 없는 자기만의 행복을 찾아가는 꼭 필요한 안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