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셋증후군 May 19. 2024

4. 왤케 손이 느려

제3장 자기소개서(1) 경험중심으로 기술

왤케 손이 느려 


Done is better than Perfect. 


핀테크 서비스 토스(TOSS)의 기사를 읽는데 토스 사무실 벽에 위 문구가 쓰여 있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추가하고, 시장과의 핏(fit)을 맞춰가면서 터득한 교훈인 것 같다. 저 문장을 보면서 시간 내에 일을 끝내거나 빨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굉장히 어려움을 겪던 예전 일이 생각났다. 


그 시절 내 사수에게 손이 느리다는 지적을 너무 많이 받았다. 일을 주면서 항상 ‘빨리빨리’ 외쳤는데 항상 제 시간에 줄 수가 없었다. 일이 손에 익지 않아 그렇기도 하겠지만 문제는 내가 스스로 생각한 결과물의 수준이었다. 고양이를 그려오라면 호랑이를 그려가고 싶었던 것 같다. 급기야 내 사수의 불만이 넘치고 넘쳐 팀장님과 면담을 했다. 


“리셋증후군씨, 업무가 느리다고 하는데 왜 그래요? 내가 알기론 일을 못하는 사람이 아닌데, 팀에서 그런 소리가 나오네” 

“저는 기획서에 분석한 내용도 넣고, 인사이트도 담고 싶은데 너무 내용이 단순해요. 컨설팅을 지향한다면서 이렇게 보내면 부끄러운 것 같아서 좀 더 해보려고 하다나 늦어지네요” 

“우리 일이 시간을 맞추는 게 더 중요할 때가 많아요. 수준은 내가 컨트롤 할 테니 시간을 맞춰봐요” 

“네, 알겠습니다” 


지금이야 시간에 맞춰 업무수준을 정할 수도 있고, 되도록이면 상대방이 예상한 것 보다 일을 빨리 하려고 하는 터라 이런 일은 없지만, 그 당시에는 꽤 스트레스가 많았다. 혹시나 회사에서 업무 중에 시간과 퀄리티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웬만하면 시간을 택하는 것이 경험상 유리한 것 같다. 


그렇게 혼나던 아이가 이제는 가끔씩 ‘벌써 했어요?’ 소리를 듣고 있으니 크긴 컸나 보다. 


작가의 이전글 2. 제가 본 가장 감동적인 이력서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