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희 Feb 10. 2021

다시 서울

여행의 시작

 아침 기온 영하 2도. 1호선 지하철 구로역을 지나고 있다.

논산 직장생활을 정리하고 집은 그대로 두고, 캐리어 두 개와 함께 서울로 왔다. 돌아온 서울, 어딜 가나 사람이 많다. 사람이 많은 것이 이토록 생기로운 일이던가.


지난주에는 안 마시던 커피를 마시고 새벽까지 잠이 안 와 오래된 메일을 열었다. 2000년대 초반의 흔적들이 생생하게  살아 숨 쉬고 있는 듯한 환각의 밤이었다. 그중 하이라이트는 000님의 메일이었다.


배낭여행 중 태국에서 딱 한번 마주치고 메일 주소를 달라해서 드렸는데(그때는 여행 중 만난 이들과 메일 주소를 교환하곤 했다) 꼭 한번 만나고 싶다는 내용의 진심이 묻어나는 메일이 아직 그자리에 있었다. 018 핸드폰 번호와 함께.


이십 대의 나는 외모가 수수했던 그가 맘에 차지 않아 메일에 답장조차 하지 않았던 오만함과 그 메일을 지우지도 않은 게으름까지 두루 갖추고 있더라.ㅠㅠ


그가 궁금해져 네이버에  이름을 검색하니 10여 년 전 조난으로 세상을 떠났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마음이 또 마구 서글프고 아파졌다. 이게 무슨 모노드라마인가.


그 영향은 이튿날까지 이어져 결국 여행 인연으로 만난 지인에게 톡을 하게 되고 일산에서 15년 만에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이 만남의 발단이 그 메일임을 이야기 나누니, 놀랍게도 그 사람을 알고 있단다. 추웠던 그날, 우리는 그렇게 모여 앉아 설산에서 돌아오지 못한 그를 애도했다. 그가 메일 답장 안 한 것을 가슴에 묻고 가지 않았기를 소심하게 사과하면서.


매일 지하철에서 긴 시간을 보내고, 수많은 사람들을 본다. 나와 인연이 있건 없건 그들에게 자비심 연습도 해본다.


https://youtu.be/69 E7 uaCAlg0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연결될지 모를 인연들. 나는 어떻게 기억되고 애도될까.


논산 근무 마지막 하이라이트는 코로나 선제 진료소 근무였는데. 근무 첫날 한파로 눈 속에서 하얀 천막 베이스캠프에서 여행자들처럼 각자의 이야기를 했더랬다. 그때 분위기가 흡사 인도 여행지의 느낌이었는데.

논산에서 5개월 살기를 마치고 돌아온 서울. 이곳에서의 여행이 다시 시작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논산일기 ㅡ 딩굴딩굴 일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