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침 편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민혜 Apr 22. 2024

비틀스

아침편지

좋은 아침입니다. 월요일 시작이고 날은 여전히 흐려요. 어제 하늘은 내내 웅장한 가운데 공기가 맑아 종일 창을 열어 두었어요. 모처럼 깨끗한 날인 것 같아 좋았습니다.


아이들 셋을 데리고 저녁 먹으러 나갔는데요. 오며 가며 비틀스 음악을 들었어요. 당연히 제 선곡이지만 이 집 아이 둘은 떼창을 시작했어요. 


1962년에 데뷔한 비틀스의 등장은 음악계는 물론 문화, 사회 저변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해요. 태어나지도 않았던 때라 당시 인기를 실감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 6 억장이상의 음반을 팔았다니 어마어마합니다. 


이들에 관해라면 책 한 권이 뭡니까. 개개인의 서사까지 여러 권을 읽어야 할 듯요. 엄마가 가끔 즐겨 듣는 음악이라고 아이들도 금세 따라 부릅니다.


"너희들, 지금 이 가수가 누군지 알아?"


아는 만큼 이야기를 시작했어요. 그들의 서사와 인기, 그리고 사회 현상을요. 아이들은 눈을 동그랗게 뜨며 제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이 음악을 직접 만든 거야? 근데 엄마, 세계 1위 할 만큼 노래를 잘하는 것 같진 않은데."


"순위를 매긴다면 그렇지. 가창력이 더 뛰어난 가수가 분명 있고 말고."


가수의 본질은 '노래'아닌가요? 작사, 작곡은 물론 비틀스의 천재 같은 음악성과 빼어난 가창력을 견주려는 건 아닙니다. 단지 능력이 높은 순서대로 성공하는 게 아니라는,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이야길 아이와 나눴어요.


나보다 잘난 사람은 언제나 있어요. 비틀스라고 달랐을까요. 1957년 존 레넌이 조직한 이전도 어렵지만 1963년 앨범이 대성공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비교에 불타고 좌절했을까요.


그들의 불화설과 해체까지 두면, 할 이야기가 참 많지만요. 비교에서 자유로워야 하는 이유를 나누고 싶었어요. 내가 목표하는 일이면 능력을 키우는 데 급급하기 쉬운데요. 저부터도 비교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함정에 빠지곤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나 스스로 그 목적을 바로 아는 것이면서 과정에 기쁨을 찾고 즐기는 태도가 아닐까요. 


오늘 다 같이 종말이라면 이기고 지는 게 있지만요. 우리 삶을 펼쳐 놓고 보면 그렇지 않아요. 나는 '나'와 이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어요.


그대가 어디에 있든 기쁘길 바라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봄날 일요일을 맞이하는 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