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사업을 위한 최소한의 지식이다
사업에 대한 생존 지식이 무엇일까 궁금하여 책을 펼쳐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해결책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리저리 다양한 관점으로 우리의 핵심 사업을 분석할 때 다양한 해결 방법들이 떠오르지 않을까요?
그러나 핵심적인 본질들은 잃지맑고 계속해서 고수해야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사업을 분석하고 이해할 때도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방식들 중에 핵심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은 책입니다. 그렇다보니 경역학을 전공한 분이나, 재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분은 안 읽어도 되는 내용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숫자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것이 재무/회계 입니다. 돈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죠.
재무에서도 중요한 두 갈래가 있는데, 관리회계와 재무회계입니다.
재무회계는 외부인이 열람할 수 있는 재무적인 사실에 기반한 정보입니다.
반면 관리회계는 경영에 필요한 재무적인 의미들을 분석한 내용으로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과 경영 전반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입니다. 이 책은 관리회계, 즉 돈의 흐름에 관하여 경영적 의미들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쉽게 풀어놓은 책입니다.
수익에 대한 이해, 리스크는 줄이고 수익을 늘리는 방법, 재고에 대한 이해, 기회비용에 대한 이해, 회전율에 대한 이해, 현금흐름에 대한 이해, 경영에서 숫자의 센스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이런 개념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생각하시는 분은 이책을 읽으시면 기본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서도 경제활동이 필수인데, 일상생활에서 이런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서도 풀어 놓았으니, 경제 관념이 없다고 느껴지는 분들도 한번 꼭 읽어보세요.
우리 기관은 영리를 추구하지 않지만, 모금(수입)과 개발사업(지출)이라는 명확한 돈의 흐름이 존재합니다. 경영적인 관점에서 이런 돈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주요한 정보들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모금 상품의 가격 정책, 비용 대비 수익 분석, 기회 비용, 회전율 등을 재무팀과 리더십이 경영지표로 관리하며 꼼꼼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의사결정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의 주요 지표를 분석하며, 이에 기반한 의사결정의 함의 등을 읽어 낼 수 있다면 좋은 리더로 성장할 수 있겠죠.
위에 제가 좀 어렵게 설명해 놓은 것 같은데, 실제로 책은 정말 쉽게 풀어놨습니다.
재무에 대한 개념이 아주 없어서 개념을 이해하고 싶은 분들께 강추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경제생활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분들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