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중곡예사 Aug 11. 2018

제목과 달리 가볍게 읽기 좋은 철학 인문서

라틴어 수업

라틴어 수업 (한동일, 흐름출판)


제목과 달리 가볍게 읽기 좋은 철학 인문서


이 책이 한동안 종합 베스트셀러에 있어서 라틴어 배우는 게 유행인 줄 알았다. 라틴어 배우기에는 관심이 없어서 큰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팀장님이 이 책이 있는데 또 선물 받았다며 읽어보라고 권해주셨다. 그냥 읽어보라고만 하면서 권했으면 읽기 시작을 ‘아직도’ 안 했을 텐데 우리가 흔히 아는 영어의 어원이 어떻게 되는지도 알 수 있고, 쉽게 읽힌다고 해서 두려움 없이 책을 펼쳤다.


대학교 교양 수업으로 강의했던 내용을 정리해 담았고, 교양 수업인데도 인기가 아주 많았다는 이야기로 내용이 시작된다. 어떤 내용인지 호기심을 자아내는, 책 내용의 기대감을 높여주는 서두이다.


팀장님이 이 책을 추천해주면서 해주신 내용보다 훨씬 잘 읽히고,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내 취향인 ‘철학 인문서’이다. 읽으면서 이렇게 내 취향인 책인데, 이 책은 언젠가 어떻게든 만날 운명(?)이지 않았을까 싶었다.


한동일 저자가 로마에서 학교에 다닐 때 겪거나 느꼈던 일화를 토대로 배우거나 깨우친 것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그 반대로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이 점 덕분에 책이 술술 쉽게 읽히는 거 같다.


라틴어는 동사 변화가 많아 굉장히 어려운데, 유럽 몇 개국에서는 일부러 라틴어를 가르치고 시험을 본다고 한다. 라틴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졸업이 안 된다고 했나? 대학교에 못 간다고 했나? 아무튼 라틴어 시험이 굉장히 중요한데, 라틴어를 가르치는 이유는 라틴어를 공부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저자가 로마에서 유학 생활을 했고 라틴어를 배웠고, 라틴어 관련 내용을 담았기에 옛 로마 시대가 담겨 있어 역사 공부에 흥미를 돋우거나 학생 때 공부했던 내용을 상기시켜 주기도 한다.


하지만 내가 가장 흥미 있게 읽고, 내 머릿속에 남은 내용은 인문학적인 내용이다. 저자는 수업 내용에 약간 재미있는, 가벼운 내용을 섞으면 수업 내용이 훨씬 기억에 남을 거라고 하는데, 나는 그 재미있고 가벼운 내용만 기억에 남는다. 고대 역사나 어원보다는 아무래도 ‘삶’에 대한 내용이 내가 더 가깝게 느끼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2018. 06.  씀

매거진의 이전글 부정적인 생각이 많이 들 때 읽으면 좋은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