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타클한 액션과 뻔한 비극
2017년 2월 11일부터 대학로예술극장 3층 대극장에서는 연극 <혈우血雨>(한민규 작, 이지수 연출)가, 그리고 지하의 소극장에서는 전날인 10일부터 연극 <툇마루가 있는 집>(김승철 작, 연출)이 공연을 시작했다. 두 작품 모두 2월 26일까지 관객들을 맞이했다.
우선 <혈우>부터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작품의 배경은 고려시대 무신정권 시기이다. ‘武臣’이라는 단어와 ‘액션무협활극’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시종일관 무대는 액션과 (순화된) 폭력이 제공하는 스펙타클로 가득하다. 역사의 흐름이라는 거대 서사를 큰 줄기로 잡음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주동인물 김준(김수현 분)과 반동인물 최의(김영민 분)이 갈등한다. 그리고 이 둘에게 각각 부여되는 삶의 역경과 사랑 이야기는, 그들 각각의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또 다른 플롯을 가진 멜로드라마를 구성한다. 그 외에도 개성 넘치는 주변 인물들 역시 볼거리와 흥미를 더해준다. 두 시간이 넘게 흘러가는 무대 위의 다채로운 변화는 장엄한 영웅서사시의 현대적 부활인 것처럼도 보인다.
아마 극작가와 연출은 위와 같은 평을 원했을 것이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욕심이 지나쳤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수많은 배우들이 난무하는 무대에서 개별 인물들을 간신히 분류할 수 있었던 것은 극이 시작하고 시간이 한참 흐른 다음이었다. 배우들의 신체적 훈련도는 뛰어났다. 그러나 무대를 가득 채우는 ‘활극’ 액션이 제공하는 스펙타클은 과잉되어버리는 바람에 이윽고 지루해져버리고 말았다.
독자 또는 관객에게도,
그리고 배우들에게도 낯선 언어를 고집해야만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또 다른 문제는 고려시대를 충실히 재현하고자 하는 서술주체의 욕망으로 인해 모든 대사가 경기북부방언으로 처리되었다는 데 있다. 당시 고려의 수도인 개경의 언어를 고려한 모양인데, 아무튼 낯선 억양을 강요당한 모양인지 거의 대부분의 배우들의 대사 전달력이 심각할 정도로 낮아지고야 말았다.
특히 ‘최의’ 역은 복잡한 내적 갈등을 표현해야 하는 만큼, 상당히 섬세한 표현을 요구하는 배역이다. 태생적 결함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결합한 광기와 이에 대한 극복 의지, 개인에게 부여된 영웅적 ‘과업’ 달성에 대한 압박과 도전, 그리고 좌절. 그리고 사실 배우 김영민은 그 점에 있어서 충분한 역량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익숙하지 않은 억양을 내내 사용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그의 많은 재능들이 희석되어버리고 말았다.
물론 각각의 인물들이 사용하는 방언은 그 인물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극적 요소였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조금 더 배우들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더 충분히 훈련을 할 수 있었거나,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차라리 그냥 표준어로 대사를 처리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남기고 말았다.
예상했던 비극, 지루해져버린 서사
‘김준’과 ‘최의’라는 두 인물은 연극 <혈우>의 서사를 이끌어가는 두 바퀴이다. 이 두 명의 주인공은 각각 신분(김준)과 태생(최의)이라는 하마르티아(Hamartia)를 가진 인물로 설정된 점이 드러났을 때, 더 이상 연극 <혈우>의 뒷이야기가 궁금하지 않게 되어버렸다. 이 극의 대단원이 아리스토텔레스적 비극으로 흘러갈 것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선언하고 있는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상했던 대로 막이 내렸을 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피로 정도의 느낌밖에는 없었던 것 같다. 물론 어떤 관객은 서술주체가 의도했던 대로 장엄한 영웅적 서사에 감동하고, 숭고한 운명의 대결에 희열을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어쨌든 마지막에 남겨진 것은 차라리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에 차라리 더 어울리지 않겠는가 하는 아쉬움이었다.
사진출처 : http://blog.donga.com/press164/archives/3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