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빌리지뱅가드(ヴィレッジヴァンガード)>
도쿄 지하철 안에서 우연히 마음에 드는 에코백이 눈에 들어왔다. 영화 <ET>의 주인공인 'ET'가 그려진 캐릭터 에코백이었다. 나중에 찾아보니 접을 수도 있어서 여행이나 일상에서 가지고 다니기에도 편해 보였다. 그 에코백을 구경이라도 하려면 도대체 어디를 가봐야 하나 고민한 끝에 일단 캐릭터 상품들이 잔뜩 모여있는 가게에 찾아가 보기로 했다.(현지 온라인 쇼핑몰에서 살 수 있는 것 같지만, 나는 배송을 받을 시간이 없었으므로.) 내가 찾아간 곳은 시부야의 <빌리지뱅가드(ヴィレッジヴァンガード)>, 다양한 캐릭터 굿즈들이 한데 모여 있는 것으로 유명한 장소다.
<빌리지뱅가드는> 시부야역에서 시부로 교차로를 건너 '109 빌딩' 맞은편 지하에 위치해 있다. 찾아가 보니 시부야역 연결통로를 이용해서 갈 수도 있었다. 정말이지 입구에서부터 오타쿠스러운(?) 분위기가 물씬 풍겼는데, 외국인들에게도 이미 유명한 모양인지 그 안에서 수많은 외국인관광객들이 사진이나 영상을 찍고 있었다. 매장 안으로 들어가니 정말 온갖 캐릭터 굿즈들이 빽빽하게 들어차 있었다. 각 캐릭터별로, 혹은 애니메이션별로 구분되어 있어 취향에 맞는 굿즈를 찾을 수가 있었다. 일본 지브리부터 미국 마블까지. 캐릭터 굿즈를 좋아한다면 분명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한없이 구경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에코백을 찾으러 간 곳이지만 귀여운 캐릭터 굿즈들을 구경하느라 정작 본래의 목적을 잊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ET 에코백을 찾는 건 모르겠고, 다른 굿즈들이나 사 들고 갈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이내 이성의 끈을 다시 붙들고 ET 에코백 찾기에 열중했다. 그러나 정말 엄청나게 많은 굿즈들이 있었지만 결국 내가 원하는 '그 ET 에코백'은 찾지 못했다. 목표 달성은 실패했지만 다양한 캐릭터 굿즈들을 한자리에서 구경할 수 있어서 꽤 즐거운 시간이었다.
- 빌리지뱅가드(ヴィレッジヴァンガード)
일본 〒150-0042 Tokyo, Shibuya, Udagawacho, 1丁目23−3 渋谷第一勧銀共同ビ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