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연초콜릿 / 정육각 / 김치시즈닝 / 아루히 사례
편의점신제품은 포스팅하자마자 조회수 터지는 상품이 있는가하면 처음에는 반응이 없다가 어떤 계기(?)로 인해 반응이 터지는 경우도 있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깔아놓은 콘텐츠 지뢰가 어떻게 터지는지 보여드리고자 한다.
허쉬밀크덧 초콜릿은 2021년 2월에 편의점에 입고된 신제품이었다. 포스팅하자마자 View탭 1위로 올라갔고, 조회수가 많지 않은 전형적인 지뢰형 (또는 백과사전용 콘텐츠)였다. 언젠가 터지기만을 기다리면서 그렇게 기억에서 잊혀져갔다.
콘텐츠 지뢰가 터진 건 업로드 4개월이 지난 후 발생했다. 8월 보그코리아에서 제작한 콘텐츠에 소녀시대 태연이 등장했고, 태연의 현실 가방 공개에서 허쉬밀크덧이 공개되면서 '태연초콜릿'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보그코리아 태연 현실가방 공개 보러가기 : https://www.youtube.com/watch?v=8iTtcYQO_60
'태연초콜릿'이 어떤 제품인지 검색하기 위해 네이버를 찾은 사람들이 내 콘텐츠 게시물에 방문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해당 콘텐츠를 검색하면 내 콘텐츠가 1위로 노출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2월에 포스팅하여 터지지 않았던 허쉬 밀크덧은 태연초콜릿 덕분에 8월 7천건의 조회수를 일으켰고,이후에도 꾸준하게 유입되고 있다.
유재석과 조세호가 진행하는 유퀴즈온더블럭은 화제성이 높은 방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회사대표가 출연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정육각의 김재현대표가 유퀴즈에 출연한 10월 마지막주 정육각 포스팅 유입이 갑자기 뛰기 시작했다.
하루동안 1천회의 조회수가 해당 포스팅을 통해 유입되었고, 이후에도 롱테일 콘텐츠의 전형을 보여주며 유입이 끊기지 않고 있다.
정육각 포스팅은 내게 여러모로 놀라움을 안겨주었는데 추천인코드로 가입한 사람만 누적 50명이 넘었고, 2022년 4월말까지 추천인 코드로 가입한 분들이 있을 정도로 콘텐츠 효과의 지속성을 보여줬다.
아마존에서 1위한 제품으로 유명세를 탄 서울시스터즈 안태양 대표는 2020년 12월초 유퀴즈에 출연했다. 언론기사에서 아마존에서 1위한 제품인 김치시즈닝이 알게되고 성수동에서 김치시즈닝을 활용한 팝업스토어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방문한 후 포스팅을 7월에 작성했다.
포스팅의 반응은 생각보다 적었고, 그렇게 5개월이 흘렀다. 유퀴즈 출연이후 김치시즈닝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김치시즈닝 포스팅에는 유퀴즈가 필수 해시태그로 붙게 되었다.
방송프로그램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경험이었다.
여의도 스시오마카세 집 중에 매월 20일마다 예약전쟁을 하는 곳이 있다. '아루히'가 해당 음식점인데 인당 35,000원의 가성비 맛집으로 인기가 높다. 9월 예약을 통해 다녀온 아루히는 10월16일에 포스팅을 올렸는데 1위로 포스팅이 노출되자 예약전쟁 전날부터 조회수 유입이 늘어 11월~12월까지 20일이 되는 시점마다 방문자가 늘어났다.
푸드 관련한 대중적인 콘텐츠를 꾸준히 쓰면서 누적 콘텐츠 7천개 만드는 목표를 가지게 된 것은 편의점블로거로 유명했던 당그니님의 아성을 넘어보고 싶었다.
콘텐츠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닌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속성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해당 콘텐츠가 1위~3위안에 노출되어 언제든지 콘텐츠 지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전략이 지금까지는 유효했던 것 같다.
블로거를 시작하며 푸드 카테고리를 선정할때도, 화자의 페르소나를 정할때도 정한 원칙은 하나있었다.
"신상품 구매를 망설이는 사람에게 하나의 필터가 되자" 고.
이 원칙은 글을 읽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받고 있는지 궁금했다. 다음화에서는 댓글 반응별 에피소드들을 소개할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