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앱 수익화 세미나 후기_PART1
구글에서 진행하는 모바일 관련 세미나하면 의례 생각나는 것들이 있다.
시장동향 발표 - 우수파트너의 사례발표 - 자사 상품 소개
공통순서가 끝난 후 Track A와 B로 나뉘어 참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회사와 직접적인 관련있는 왓챠플레이 트랙으로 참석하기로 마음먹음
구독자비즈니스모델
구독할만한 좋은 제품 만들기
구독자 모으기
구독자의 생애가치주기 (LTV) 최적화 -> 평생동안 돈 많이 쓸 수 있는 아이템 찾기
구독모델 비즈니스의 본질
얼르고 달래서 돈 쓰는 사람을 즐겁게 해줘라.. Easy Money Easy Go.
1. 콘텐츠 접근성
2. 부가적인 콘텐츠 (학습앱에서 언어패키지)
3. 부가적인 기능 (HD 비디오 지원)
4. 부가적인 서비스 (전문가 훈련모드 지원 등)
Netflix, Tinder, Runtastic
그들이 사용자의 마음을 흔들어 충성스런 구독자로 만드는 비결
1. 구독 전환요인들에 대한 이해
2. 프리미엄/구독상품으로서의 상품 포지셔닝
3. 전환요소들에 대한 실험
4. 유저특성에 따라 맞는 전환 전략
대부분의 사용자가 유료구독자가 되려는 이유는 부가적인 콘텐츠에 접속하기 위해서라고.
또는 할인을 받기 위해.
비디오의 경우 42%가 오프라인 (데이터요금의 압박) 감상을 위해
29%는 유료 전용 콘텐츠를 보기위해
26%는 유료 전용 기능을 쓰기 위해
; 결국 유료구독자가 되는 이유는 무료와의 기능, 콘텐츠 차이를 느끼고 싶어서
유료 구독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타이밍에 맞는 메시지 푸쉬가 필요
ZATTOO는 프리미엄 제공을 통한 전략 변경을 통해 구독전환율을 늘렸음 (25%)
Freeletics의 유료회원 전환 메시지. 말 돌려하지 말고, 임팩트 빡!
SeeSo의 유료구독자 확보 방안. 다양한 결제수단+무료체험 기회 제공시도를 통해 최적화
1. 구독자의 이탈율에 대한 파악
2. 구독자의 혜택에 대한 끊임없는 세뇌
3. 제안을 통해 이탈하려는 고객을 돌아오게 만드는 것
1위. 앱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48%)
2위. 돈이 없어서
3위. 낮은 친밀도
4위. 마음이 변했어...
5위. 시간이 없어.
콘텐츠가 유료구독자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해!
Anghami 앱에서는 유료 고객이탈율을 줄이기 위해 오프라인 다운로드 기능 제공 (40% 이탈율 방지)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1. 무료체험 후 할인 (29%)
2. 무료체험 기간 연장 (22%)
1. 분석 - 사용자를 유료구독자로 만들기 위해 당신앱에 대한 분석은 필수
2. 정의 - 내 서비스의 카테고리에서 고객분석을 통해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전술들을 정의
3. 최적화 - '끊임없이' 유료고객들을 행복하게 하여 그들의 지갑을 열게하라
1. 근래에 참석한 세미나 중에 가장 만족도가 높은 행사였음
2. 비즈니스 모델이 정교한 게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동영상기업에서 적용할만한 아이템 발견
3. 국내 사용자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에서 의미있는 조사 데이터 확인
4. 공유 수 100건 넘으면 2부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