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지 Jun 29. 2024

감정의 파도타기

시작

어느 평범한 봄날, 나는 내 인생에서 가장 큰 감정의 파도와 마주했다. 10년 동안 함께 일해온 동료이자 가장 친한 친구가 담당 환자의 우발적인 행동이 만든 사고로 세상을 떠난 것이다. 그날 오후, 병원에서 그 소식을 듣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나는 세상이 꼭 완전히 무너져 내리는 듯했다.


충격, 비통함, 분노, 무력감... 온갖 감정이 파도처럼 밀려왔다. 동료와 함께 꿈꾸던 미래, 우리의 연구 프로젝트, 그리고 그의 따뜻한 미소까지, 모든 것이 한순간에 사라져 버린 것 같았다. 그 순간 나는 감정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 것 같았다.


하지만 그때,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한 가지 사실을 떠올렸다. 바로 내가 수년간 내담자들에게 해왔던 조언... "감정은 파도와 같아서 밀려왔다가 반드시 빠져나갑니다. 우리는 그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그 위에 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 순간, 쓴웃음이 나오더라. 내가 그토록 다른 이들에게 가르쳤던 것을 정작 나 자신에게는 적용하지 못하고 있었던 거다. 그래서 그날부터, 나는 이 감정의 파도를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하기로 결정했다.


그 후 몇 달간, 내 슬픔과 상실감을 진솔하게 마주했다. 때로는 고통스러웠고, 때로는 견딜 수 없을 만큼 힘들었지만, 점차 나는 이 감정의 파도 위에서 균형을 잡는 법을 내담자들이 겪듯 차근차근 배우고 실행했다. 그리고 이 경험은 나를 더 깊이 있는 심리학자로 만들어주었다고 감히 말해본다.


“감정의 파도타기"는 바로 이 복잡한 감정의 바다를 어떻게 항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인간의 감정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바다와 같다. 때로는 잔잔하고, 때로는 거칠며, 예측할 수 없는 파도가 우리의 내면을 휘감는다.


20년간 임상심리학자로 일하면서, 나 스스로를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과 씨름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 이 모든 감정들은 우리 삶의 일부이지만, 때로는 이들을 제어하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감정은 우리를 지배하는 절대적인 힘이 아니다. 오히려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나침반과 같다.


지금 자신만의 감정의 파도와 씨름하고 있는 우리들. 두려워하지 말자. 때로는 거친 파도와 맞서 싸우고, 때로는 잔잔한 물결 위에서 평화를 찾자.


감정의 파도타기를 시작해 보자.

작가의 이전글 이제라도 알아보자 내 마음-2, 원치않는 생각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