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지 Aug 16. 2024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


이 글의 제목을 처음 읽었을 때, 아마 당신은 오늘 하루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순간이 언제였는지 기억해보려 했을 것입니다. 어쩌면 한순간에서 이어진 하루의 감정, 그것으로 비롯된 긍정적인 결과, 또는 그 순간을 특별하게 만든 강렬함이 떠올랐을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지요. 밤이 되면 다음 날을 다시 제대로 살아내기 위해 오늘 하루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해야 합니다. 하지만 온종일 에너지 넘치게 만들어 주는 ‘순간’이 있다면? 아침, 점심, 저녁 어느 때건 다 소비한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다면? 우리를 다시 에너지 넘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겠지요.


사실, 매일 최고의 순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순간을 충분히 활용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그 순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좋은 아침

매일 아침, 시끄러운 알람 소리에 억지로 잠에서 깨어나는 것은 썩 기분이 좋은 일이 아닙니다. 포근한 침대를 벗어나야 하는 것도 싫습니다. 하지만 시간은 쏜살과 같이 지나가기에 모든 순간을 소중히 해야 합니다.

이상하게도 아침에는 시간이 더 빨리 흐르는 듯합니다. 샤워를 하고 머리를 말리고 침대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다면 아이도 준비시켜야 합니다. 집을 떠나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침에 잠에서 깨는 방식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입니다. 오늘 하루의 기분은 일을 가기 전 아침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매우 크게 달라집니다. 아침부터 진이 빠져버린다면, 온종일 무슨 일이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아침 시간을 잘 보냈을 때와 비교하면 말이지요. 너무 서두르다 이것저것 빠뜨린 것이 생기고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리거나 성급하게 행동한 결과입니다. 셔츠에 얼룩이 묻거나, 중요한 서류를 챙겨 나오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피하고 싶다면, 알람을 평소보다 20분 빠르게 울리도록 설정하여 좀 더 일찍 기상하는 것이 좋겠지요. 전날, 다음날 입을 옷을 미리 준비해 두거나, 퇴근 이후에 쓰레기를 일찍이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체계적으로 행동하면 집을 나서기 전까지의 아침 시간을 최대한 좋은 기분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일분일초가 소중한 아침 시간을 만끽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점심 식사 – 혼자 또는 누군가와 함께?

점심시간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시간은 우리를 매우 지치게 할 수도, 앞으로 남은 하루를 좀 더 활기차게 보내도록 에너지를 보충해 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매우 바빴던 하루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점심 먹을 시간도 없었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직장에서 피곤한 아침 시간을 보내면, 점심시간 역시 비슷한 분위기가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직장 동료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업무 이야기를 계속하게 됩니다. 방금 마친 회의에 관해 이야기하고, 아직 끝나지 않은 업무에 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직장 상사에 대한 열띤 토론을 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계속해서 업무의 연장선과 같은 시간이 된다는 의미이지요. 식사 시간은 대화를 나누고, 중요한 순간을 공유할 완벽한 기회입니다. 취미에 관해서 이야기하고 농담을 하면서, 좀 더 서로에 대해서 잘 알아갈 수 있습니다. 업무에서 벗어나 충분히 동료와 유익한 시간을 보내며 관계를 돈독하게 만드는 시간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나를 위해 하루 정도는 혼자 식사를 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충만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자신에게 평온을 주고, 주변을 온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산책을 가거나, 퇴근길 지하철에서 책을 읽거나, 스트레칭들 하거나, 명상을 할 수도 있지요. 또는 소중한 사람과 전화 통화를 하고 좋아하는 텔레비전을 보거나, 요리를 해도 좋습니다. 모든 사람은 특별하고 평온함을 느끼는 자신만의 시간과 장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찾고, 그 순간을 위한 시간을 투자하세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려는 노력을 스스로 하지 않는다면, 바쁜 일상은 그러한 기회를 앗아갈 것입니다.


그렇게 두어서는 안 된다.

장기적으로 볼 때, 자신만의 평화로운 시간을 희생하는 것은 불안, 좌절, 우울한 마음, 슬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의 마지막, 다시 가족과 만나는 것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순간입니다.

집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에 탔을 때 또는 여행이나 출장 이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그 익숙한 냄새와 소리를 만끽하는 것입니다. 문을 열면 가장 소중한 가족이 환하게 미소를 짓고, 따뜻하게 안아준다. 집에서 자신을 반기는 가족이나 반려동물을 다시 만나는 순간, 또는 나를 안아주는 익숙한 공간은 너무나 소중한 순간들입니다. 소중한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운동을 같이하거나 영화를 보는 것같이 소중한 시간에 비할 수 있는 것은 그 무엇도 없습니다.

때때로 우리는 일상의 바쁨과 분주함으로 인해, 소중한 순간들을 제대로 만끽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꼭 감사하며 즐겨야 하는 매우 특별한 기쁨입니다. 모든 사람이 누군가와 함께 식사하거나, 집에서 자신을 기다려주는 소중한 사람이 있는 행운을 누리는 것은 아니듯 만약 지금 이 이야기를 듣는 그대가 이러한 행운을 누리고 있다면, 모든 순간순간을 처음인 것처럼 소중하게 만끽해야 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험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