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협아 Mar 06. 2020

채링 크로스 84번지, 149페이지만큼의 영국 여행

그리운 곳이 있다면 그곳이 나오는 책을 읽어 보세요.

1.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보장된다는 게 생각 외로 많은 안도감을 준다. 방금 지불한 돈만큼의 가치를 바로 내 것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것,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책 한 권과 나 혼자만이 존재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부여받는다는 것. 별 것 아닌 것 같다고 무심히 넘기기에는 꽤 매력적인 요소다.

그런 요소가 충족되는 곳에서 읽은 책은 [채링크로스 84번지]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었다. 도서를 구입해서 그 한 권을 가슴에 품고 계단을 걸어 올라가 도착한 곳은 독서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공간이었다.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공간, 집중력이 보장된다는 사실이 얼마나 축복받은 일이던지.

2. 지나간 내 일상의 한 부분이었던 동네의 이름을 책 제목으로 만나는 건 꽤 두근거리는 일이었다. 공부했던 곳과 일했던 곳의 바로 한 골목 옆이었던 런던의 차링크로스 지역을 배경으로 한 책을 읽으니 잠시나마 북적이고 정신없던 그때 그곳으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한 번에 편안하게 기분 좋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한국에 돌아와서 처음 완독 한 한국어 서적이었다. 완독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양도 많지 않고, 무엇보다 서간체라 술술 읽혔다.


3. 책을 사랑하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 만날 수 있는 단점 : 책 속에 소개되는 다른 책들도 괜히 읽고 싶어 질 수 있다. 책벌레인 주인공이 구하려고 애를 쓰는 책이 등장이라도 하면 나까지 사랑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4. 책에 매겨진 평점이나 리뷰를 책을 읽기 전이 아니라 마지막 장을 넘긴 후에 읽어 보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민감한 주제가 대화라는 도마에 오를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