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무지개 Jan 12. 2021

유아교육 이것만 알자! 자율 선택 집중

프뢰벨, 몬테소리, 발도르프 교육의 공통점

 첫째를 낳고 육아에 대한 열정이 넘쳤던 나는 유아 교육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유아 교육의 3대장인 프뢰벨, 몬테소리 그리고 발도르프에 관해 열심히 알아보고 탐독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공통점을 알게 되었다.


 프뢰벨이 유아교육의 기초를 닦았다면 몬테소리는  위에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방법 및 교구를 만들었다. 그리고 발도르프는 자연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프뢰벨과 몬테소리와는 조금 다른 유아교육 방식을 추구하고 있었다. 예를들어 발도르프의 경우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기 보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을 선호하고, 취학전 아이들에게는 글자를 알려주지 않는다.

발도르프 육아 관련 책

 같으면서 조금씩 다른 그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자율, 선택, 집중이었다. 설명해보자면, 아이들은 자신의 놀이를 자율적으로 탐색하여 선택하고 집중해서 할 때 성장한다는 것이다. 물론 아이가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놀이 환경도 중요하다. 그래서 이들은 아이들의 발달단계도 매우 중요시 생각하였고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아기때 블록 쌓기를 좋아했던 첫째

 프뢰벨, 몬테소리 그리고 발도르프 교육 모두 훌륭하지만 내 교육관과 맞는 것은 몬테소리였다. 발도르프의 철학도 매우 훌륭했지만 대한민국에 사는 엄마가 추구하기에는 너무 아이에게 해주는 것 없어 조바심이 날 수 있는 방식이었다. 반면 몬테소리는 아이의 발달단계에 맞게 도전할 수 있는 과제들이 있고 스스로 선택해서 즐겁게 놀 수 있는 교구들이 있어 마음에 들었다.

몬테소리 교구 작업에 집중하는 첫째

하지만 다른 엄마들은 또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 유아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육아 교육 3대장이 가진 교육 철학에 대한 책을 한 권씩 읽어 보고 우리 아이와 맞는 것은 어떤 것일지 생각해 보기를 권한다.


------------------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 3년의 이야기가 책으로 나왔습니다.

http://naver.me/56IziNdy


매거진의 이전글 책 읽다가 42개월에 한글 뗀 첫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