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만식 Nov 13. 2023

다시 기억하고 싶지 않아

고통은 불청객이다. 초대받지 않은 자리에 예의 없이 찾아든다. 포획되지 않은 야생의 날 것이다. 공포이고 두려움이다.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나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그 무엇이기를 바랐다. 그런 고통이 허락 없이 나에게도 찾아왔다. 나 역시 예외일 수 없었다.

  “아빠, 아빠, 아빠~”,

  “엄마가 이상해요. 빨리 집으로, 빨리 와 주세요! 빨리요!”

  전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아들의 목소리는 공포 그 자체였다. 무엇에 놀라 두려워 떠는 모습이었다. 평상시 조용한 성격의 아이답지 않았다. 그날부터 가족의 평범한 일상은 사라졌다. 아예 자치를 잃고 말았다. 병명 없는 아내의 몸은 시간이 지날수록 쇠약해져만 갔다.

  오십 대 줄에 들어선 몸의 신고식이었을까? 갱년기 때 있을 법한 여러 일들이 한꺼번에 폭탄처럼 쏟아졌다. 의사의 진단은 오진으로, 처방해 준 약은 부작용을 일으켰다. 아내의 육체와 정신은 갈수록 무너졌고 불면증과 병명 없는 호흡곤란과 마비 증세는 더 큰 고통으로 이어졌다.

  백사장에 밀려드는 파도처럼 고통은 계속해서 짓눌렀고, 고통의 시간과 자리는 벗어날 수 없는 감옥이 되었다. 질문의 질문이 이어졌고, 알 길 없는 고통의 원인과 그 이유를 끝없이 갈망했다. 하지만 나는 차 안(此岸)의 세계 한복판에 단지 홀로 서 있는 것만 같았다.

  고통은 그러한 것일까, ”눈뜬 이“라는 뜻의 부처 역시 인간이 처해 있는 실존적인 상황이 생로병사(生老病死)인 것을 보고, 네 가지의 진리 중 그 처음을 ‘고제(苦際)’라고 말하지 않았던가, 고통에서 벗어나 참된 자유를 찾기 위해 도제를 외쳤던 그 외침 말이다.

  ”인생은 대단히 복잡하다 “ 는 어느 책의 글귀에 나 역시 전적으로 동의한다. 복잡한 인생사를 하나의 언어로, 답만으로,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 그럴 수 없다. 그 어떤 인과율, 권선징악, 규범적 지혜로 풀어낼 순 없는 것이다. 욥의 경우가 그러하지 않은가, 그의 경우는 ‘반성적 지혜’를 안긴다.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 쳤던 수년의 시간을 버텨내고 또 버텨냈다. 자녀들의 희생이 컸고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됐다. 사랑이라는 단어로 하나가 됐다. 그사이 잃은 것도 많고. 얻은 것도 많았으니, 불청객이 불러들인 선물일까, 우리 가족은 사랑으로 하나가 됐다.

  불청객 고통을 피할 수 없는 세상살이다. 고통에서 피할 수 있는 이는 아무도 없다. 고통은 모든 ‘남녀노소(男女老少)’, ‘빈부귀천(貧富貴賤)’, ‘신분고하(身分高下)’를 막론하고 찾아든다. 고통 앞에서 모든 이는 평등하다는 마광수의 글이 생각났다. 그럼에도 나는 불청객 손님을 기억하고 싶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좁은 시야를 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