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_들어가기
MAKE ME A CHANGE AGENT:
지역사회 활동가와 현장 실무자를 위한 다부문 사회-행동변화 자료집
_ 수자원 위생, 농업, 천연자원 관리 및 생계 활동 맞춤형
MMCA는 국제개발을 하는 현장에서 사회적행동변화Social Behavior Change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만들어진 실습메뉴얼이다.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조그만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세심한 작업들이 필요하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이 기반이 된 사회적 행동변화의 과정과 방법을 제시하는 MMCA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기아대책에서 진행한 기대봉사단 훈련의 과정을 통해서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포스팅함.
contents
1. 오프닝 Welcome session
Make Me a Change Agent/ Facilitators guide-introduction to facilitation
-사전테스트
-교육목표
-교육기대
-그라운드룰 정하기
2. 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rs Guide
Make Me a Change Agent/ Facilitators guide-introduction to facilitation
-퍼실리테이션의 정의
-경험을 통한 퍼실리테이션 기술 목록 작성
-대화교육과 성인학습교육 원리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자질
3.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s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몸풀기활동 (10분)
-좋은 의사소통(10분)
-공감 정의하기/공감했던 개인적 경험 탐구하기/공감을 쌓는방법(20분)
-감정을 읽는 능력/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20분)
-차이를 받아들이기(5분)
-존중을 표하기(30분)
-경청하는 기술(30분) -> 여기까지 1부
-경청연습(45분)
-열린질문과 닫힌 질문(40분) -> 2부
4. 사회적 행동변화 입문 Introduction to Social and Behavior Change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SBC 개념
-SBC 경험 공유
-장애요인 및 촉진용인 이해
-협상행동변화 소개
5. SBC를 위한 협상행동변화 1, 2 Negotiated Behavior Change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몸풀기활동(10분)
-이상적 행동과 차선의 행동(20분)
-행동변화 협상의 정의와 장점(20분)
-협상 단계에 이름붙이기(30분)
-언제 행동변화 협상기술을 사용하는가?(5분)
-가정방문/농장방문의 목적(10분)
-가정방문/농장방문을 하는 방법(10분)
-협상기술연습하기+마무리(15분)
6. SBC를 위한 간증지도 Guided Testimonial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간증이란?
-간증과 SBC
-유도간증을 위한 단계
-실습
7. 종료 Closing
Make Me a Change Agent/ Facilitators guide-introduction to facilitation
-사후테스트
-복습
-교육평가
1. 오프닝 Welcome session
Make Me a Change Agent/ Facilitators guide-introduction to facilitation
1) 사전테스트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어떤 이해를 가지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오프닝의 단계에서는 참여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참석자들의 니즈와 기대하는 사항을 접수하고 그것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하는 모습을 통해서 교육의 분위기는 '참여적이고 활동적'으로 변화되게 된다. 사전테스트는 그런 의미에서 안전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단계이다.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해석이 있어야만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다.
사전평가는 아래와 같이 구글로 진행했다. 퍼실리테이션, 사회적행동변화, 성인학습의 원리 등 전반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선이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질문지를 만들어 볼 수 있다.
2) 교육목표
MMCA 교육은 모든 사업을 시작할 때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목표는 어떤 사업을 시작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스스로 변화의 주체되기'가 큰 목표이면서 세부목표는 행동의 변화가 되어야 한다. 아래의 방식으로 교육목표를 나누고 같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수이다. (교수체제설계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충분한 설명과 여유가 필요한 지점이다.)
1a. 본격적으로 벽에 걸린 플립차트의 목표를 가리키면서 참가자들에게 이 교육과정의 목표를 소개합니다. 목표마다 참가자 중 자원을 받아 소리내어 읽어달라고 요청합니다. 이렇게 모든 목표를 소리내어 읽습니다.
1b. 참가자들에게 목표와 관련하여 질문이나 말하고 싶은 점이 있는지 묻습니다.
1c. 교육과정의 대상이 누구인지, 기술적인 초점이 무엇인지에 따라, 또는 초점을 맞추고 있는 특정 기술이 있다면 그에 따라 목표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목표의 몇 가지 예입니다.
교육목표 예시
- 수자원 위생, 농업, 천연자원관리 및 생계 현장 실무자의 의사소통, 협상 및 진행 기술을 습득
- 의사소통, 협상 및 사회행동변화 기술 논의와 실습
지도자 양성과정의 경우 목표 예시
<스스로 변화의 주체 되기>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호적 행동변화 방법론을 활용하는 기술을 시연하여 이 교육과정을 다른 팀 구성원, 지역사회 구성원 및 지방정부 공무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함
협상, 의사소통 및 진행 기술 교육이 전파되도록 개인 또는 프로그램 수준의 실행계획을 개발
3) 교육기대
참가자들에게 이 교육에 대해서 어떤 방식의 변화를 기대하는지를 물어보고 서로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원래 학습자를 어린이로 두는 '페다고지'의 개념에서는 교육기대보다는 목표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효율성이 중심이 되지만, 성인교육학습인 '안드라고지'에서는 성인들이 대화를 통해서 자신이 받고 있는 교육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와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a. 참가자들에게 말합니다. “우리는 이제 이번 주에 여러분이 무엇을 배우고 얻기를 원하시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기대를 검토해볼 것입니다.”
1b. 참가자들에게 활동 방법을 설명합니다. 2분 동안 “여러분이 이 교육과정에서 배우고 얻어가고 싶은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씁니다.
1c. 몇 분이 지나면, 자원을 받아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 기대를 소리 내어 읽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 내용을 플립차트에 씁니다.
1d. 계속해서 참가자들이 자신이 가진 추가적인 (다른) 기대를 자발적으로 더 발표하도록 요청합니다. 참가자들이 말하는 내용들이 비슷해지거나 더 이상 보탤 것이 없어지면, 참가자들과 함께 목록을 검토합니다.
1e. 참가자들에게 워크샵의 주제와 목표를 보자고 말합니다. 교육과정의 범위와 목표에 비추어볼 때 맞지 않는 학습 기대를 동그라미를 그리거나 색을 칠하는 방식으로 표시합니다.
1f. 참가자들에게 아마도 충족되지 않을 것 같은 기대들은 향후에 다시 다룰 수 있도록 주차장 플립차트에 추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4) 그라운드룰 정하기
a. 참가자들에게 말합니다. “이제 우리 모두 이 주의 내용과 학습 기대를 이해했으니, 교육과정의 기본 규칙을 정하겠습니다.”
b. 교육 전에 미리, 교육 참가를 위해 지켜야 할 공통적인 기본 규칙들을 적은 플립차트 한 장을 준비합니다.
c. 참가자들에게 질문합니다. “여기 이 규칙들에 동의하십니까?” 만약 누군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합의에 이를 때까지 토론을 이끌어 나갑니다.
d.참가자들에게 질문합니다. “여기에 덧붙이고 싶은 추가적인 규칙이 있으십니까?” 더 이상의 제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플립차트에 추가되는 내용들을 적습니다. 참가자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규칙(예를 들면, “전화 금지”)이 있다면, 참가자들이 합의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대화를 이끌어 나갑니다. 목록이 완성되면, 참가자들에게 모두가 동의하는지 묻고 두드러지는 우려사항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기본 규칙의 예
- 시간을 잘 지킵시다
- 다른 참가자 또는 퍼실리테이터가 말할 때 잘 들읍시다
-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 새로운 것을 시도합시다
- 잘 모르겠다 싶을 때 질문을 합시다
- 활동이 시작되면 컴퓨터는 치워 둡시다
- 전화기를 무음으로 해 둡시다
- 통화는 강의실 밖으로 나가서 합시다 .
2. 퍼실리테이션 Facilitatiors Guide
Make Me a Change Agent/ Facilitators guide-introduction to facilitation
1) 퍼실리테이션의 정의
사람들이 특정한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도와줌으로써 성취를 더 쉽게 하는 과정을 지지하는 작업.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배우도록 와주주면서 행동변화를 이룬다.
· FACILITATION is having influence in the group.
· FACILITATION is not being a participant.
· FACILITATION is being responsible for keeping group members aware of what is happening.
· FACILITATION is keeping the tension level of the group operating at an optimum level. Neither too much nor too little.
· FACILITATION is giving vitality and energy to the group.
· FACILITATION is becoming a referee when necessary.
· FACILITATION is providing opportunities.
· FACILITATION is not being part of the problem or the solution.
· FACILITATION is having observation skills for gathering information.
· FACILITATION is having communication skills for making interventions.
· FACILITATION is having people skills to be able to convey interest in others.
· FACILITATION is waiting - learning to recognize your initial responses and wait for more information.
· FACILITATION is giving others permission to express what they think and feel without undue risk.
· FACILITATION is leading and guiding, not telling or requiring.
2) 경험을 통한 퍼실리테이션 기술 목록 작성
· 적극적으로 듣습니다: 경청은 좋은 퍼실리테이션 기술의 요람입니다. 학습 전과 학습 중 효과적 듣기는 대상에 맞는 맞춤형 학습 과정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 질문을 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수업을 하는 동안 질문을 자주 해야 합니다. 이것은 개인 및 집단 학습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중요한 퍼실리테이션 기술입니다. 질문은 주의를 끌거나 모으고, 정보를 요청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주의를 환기하고, 토론을 끝내는 등 다양한 유형의 반응을 얻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3과: 효과적 의사소통을 통한 행동 변화에서 열린 질문과 닫힌 질문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 편견에 주의합니다: 퍼실리테이터가 자기에게 신념과 편견이 있어서 특정 주제에 관해 어느 집단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편견을 인정해야 퍼실리테이터가 다른 사람의 신념과 행위에 관해 가정이나 판단을 하지 않도록 하고 언제나 다른 사람의 신념을 존중할 수 있습니다.
· 침묵에 편안해집니다: 퍼실리테이터의 질문은 종종 침묵에 부딪힙니다. 이것이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참가자들이 질문을 소화하고, 신중하게 생각해서 답을 찾아내거나, 추가적인 질문을 떠올릴 시간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가 알아들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을 반복할 수도 있지만 여러 번 반복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침묵은 참가자들이 혼란스럽거나 좌절했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경험이 쌓이면, 퍼실리테이터들은 비언어적 신호를 읽고 침묵에 가장 잘 대처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유연해집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유연해야 합니다. 수업이나 교육과정이 어떻게 진행될지, 누가 올지, 어떤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퍼실리테이터는 활동을 줄이거나, 중요한 말을 정의에 추가하거나 수업을 바꿀 수도 있어야 합니다.
· 몇몇을 골라 활기찬 에너지를 유지합니다: 그룹활동을 발표할 때 모두의 의견을 다 들을 필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완성된 활동을 존중하고 질문을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몇몇만 골라서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 중 두 개를 들어보겠습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을 참가자들이 다같이 해야 하는 경우에는 일부 의견을 고르지 않습니다.
· 목적에 계속 집중합니다: 더 자세히 논의할 수 있도록 수업에서 초점을 맞출 한두 개의 행동/실천사항을 고릅니다. 만일 참가자 토론이 주제에서 벗어나면 “다른 때에 더 탐구해 볼 흥미로운 부분이지만, …로 돌아갑시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참가자들을 주제로 돌아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켜보다가 적절한 때를 찾아 개입하고, 참가자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나서 주제로 다시 돌아오는 것은 퍼실리테이터의 책임입니다.
· 격려를 활용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언어적-비언어적인 신호를 모두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나누는 것을 보다 편안하게 느끼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말할 때 고개를 끄덕이거나 부드럽게 “네” “아하” “좋네요”라고 말하는 것은 참가자들에게 계속해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격려하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또한 부끄러워하거나 겸손한 참가자들의 참여를 더 끌어들이는 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 초청의 말을 사용합니다: 초청의 말은 존중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다시 원으로 와 주셨으면 합니다… ” “어느 분이 저희에게 이야기를 나누어 주시겠습니까?” 또는 “어느 분이 질문이 있으십니까?”와 같은 문장을 사용합니다.
3) 대화교육과 성인학습교육 원리
· 학습요구 사전평가를 수행합니다: 수업이나 교육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실천하고 있는 행동을 토대로 무엇을 배우는 것이 필요한지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11과: 다른 사람을 촉진하고 양성하기 위한 계획 세우기에서 더 자세히 배웁니다.
·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만듭니다: 참가자들에게 신체적으로나(너무 덥거나, 춥거나 시끄럽지 않고) 정신적으로 오고 싶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참가자들과 퍼실리테이터들이 서로를 알아갈 시간을 가지면서 수업을 시작합니다. 더 복잡한 내용을 하기 전에, 간단하고 명확한 활동부터 시작하합니다. 누구에게도 전체 앞에서 발표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자원을 받고 한 사람씩 다음 사람에게로 넘어갑니다.
· 참가자들 사이에 존중을 이끌어냅니다: 여러분(퍼실리테이터)과 참가자들, 그리고 참가자들 사이의 상호 존중과 신뢰가 학습과정을 성숙시킵니다.
· 다양한 활동유형을 사용합니다: 혼자 하는 활동과 소그룹 활동, 전체 활동을 섞습니다. 사람마다 활동하기에 더 편안하고 가장 잘 학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참가자들이 발견하게 합니다: 참가자들은 보통 자기 개발을 직접 책임지고 싶어 합니다. 뛰어난 퍼실리테이터는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지식을 공유할 기회를 만듭니다. 여기에는 이론을 배운 뒤에 개인이 배운 점을 심화할 수 있도록 실습 기회를 주는 것이 포함됩니다.
· 즉각적인 필요에 집중합니다: 학습이나 행동 변화를 위한 참가자의 동기는 학습이 그 사람의 즉각적인 우선순위에 맞게 조율될 때 가장 높아집니다.
· 참여적 기법을 연습합니다: 참가자들이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할 때, 더 효과적이고 기억하기 쉬우며 적용하기 쉽도록 역량을 구축합니다. 방 안의 모든 사람이 학생이자 퍼실리테이터입니다. 우리는 모두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 반영을 위한 시간을 확보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학습은 “실생활”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성찰의 기회를 갖고, 패턴을 알아내고, 결론을 이끌어내고 향후 비슷한 경험에 적용될 원리를 도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참가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정중하게 듣고 받아들일 시간을 줍니다.
· 피드백을 위한 시간을 확보합니다: 효과적 학습은 그 사람을 존중하는 동료들의 건설적이고 지지적인 피드백으로 뒷받침됩니다.
· 앞으로의 계획을 세울 시간을 확보합니다: 참가자들은 새로운 기술도 연습해야 하지만, 현재의 관행을 앞으로 바꿀 방법도 생각해야 합니다. 행동 변화를 이야기할 때에는 항상 장애요인과 촉진요인에 관해 논의해야 합니다.
· 헌신과 책무성을 장려합니다: 수업의 말미에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보거나 관행을 바꿀 용의가 있는지 물어보는 것은 참가자들로서는 강력한 영향력일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터는 사람들이 이런 행동을 시도하다가 어려움에 부딪히는 경우 도와줄 사람을 찾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자질
자질
Genuine
Organized
Goal oriented
Warm, kind and accessible
Tactful and poised
Honest and open
A listener
Flexible and spontaneous
Creative and imaginative
Participant centered
Respectful
An objective evaluator
능력
Command of the subject
Ability to motivate others
A sense of humor
Leadership skills
A positive self-concept
Empathy and understanding
Patience
Enthusiasm
An ability to communicate well
Realistic expectation of participants
A positive attitude toward others
Credibility
3.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s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1) 몸풀기활동 (10분)
a. 참가자 그룹을 두 명씩 짝짓습니다. 짝끼리 다음 지시문을 활용하여 서로를 인터뷰하고 답을 접착 메모지에 쓰라고 설명합니다.
·“당신이 잘 한다고 느끼는 한 가지 의사소통 기술을 말해주세요.”
·“당신이 잘 해야겠다고 느끼는 한 가지 의사소통 기술을 말해주세요.”
참가자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별도의 플립차트 종이에 두 질문을 각각 써서 벽에 걸어둡니다.
b. 참가자들에게 5분 가량 같이 이야기할 시간을 주고 난 뒤, 각자 접착 메모지를 해당하는 플립차트에 붙여달라고 요청합니다.
c. 모두가 벽에 접착 메모지를 붙였으면, 사람들이 강점과 개선할 점이라고 생각하는 의사소통 기술의 목록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d. 참가자들이 이미 “좋은 의사소통”이 무엇인지에 매우 익숙하며 많은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해 보았음을 이 목록이 보여준다는 사실을 언급합니다. 어떤 사람의 강점이 다른 사람에게는 개선하고 싶은 점이라는 점을 언급합니다.
e. 아래 질문을 활용하여 간략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 여러분이 잘 하는 기술은 여러분이 늘 쓰던 기술입니까? 만일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잘 하게 되셨습니까? 여러분이 어떻게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게 되셨는지 예를 공유해주실 만한 분이 계십니까?
· 여러분은 이 기술 중 어떤 것을 계속해서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수업 동안 참가자들은 활동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서로에게서도 배울 기회를 갖게 되는 것임을 언급합니다. 참가자들에게 교육과정 동안 자신이 가장 잘 하는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이 무엇을 잘하는지 주의를 기울이면서 그 기술을 스스로 시도해보면 좋겠다고 권장합니다.
2) 좋은 의사소통(10분)
a. 참가자들에게, 앞선 활동에서 나온 목록이 좋은 의사소통의 모습이라고 상상해보자고 말합니다. 빠진 것이 있는지 묻습니다. 참가자들에게 BCA가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 기술의 유형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이 목록에 무엇을 추가해야겠는지 질문합니다.
b. 제3과 유인물 1: 좋은 의사소통을 나누어줍니다. 자원을 받아 정의를 소리내어 읽어달라고 합니다. 참가자들에게 이 정의에 추가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질문합니다.
· 사람들에게 존중을 표합니다.
· 분명하게 설명합니다.
· 사람들이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질문합니다.
· 열린 질문을 하고 대화를 장려합니다.
· 사람들의 생각과 현실을 배우고 인정합니다.
· 사람들의 경험과 의견을 묻고, 그것을 기초로 삼습니다.
· 사람들이 하는 말을 주의 깊고 적극적으로 경청하면서, 이해를 표합니다.
· 사람들의 표정과 신체언어를 관찰하여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적절한 기술적 지식을 갖추고 답을 모를 때는 솔직하게 말합니다.
· 상대방의 상황과 현실에 맞추어 할말을 조정합니다.
· 사람들에게 꾸짖거나, 가르치려 들거나, 명령하지 않습니다.
· 권위자가 아니라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서 행동합니다.
· 문화적으로 민감해야 합니다.
·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에 솔직해져야 합니다.
c. 다음 질문을 기초로 논의를 계속합니다.
· 이 유인물에 나오는 기술 목록과 플립차트에 적힌 목록 사이에 어떤 차이가 보이십니까? (참가자들에게 플립차트에 있는 항목을 유인물에 추가해보도록 권장합니다).
· BCA들이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참가자들의 답을 듣고 다음의 요점 중 언급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이를 덧붙입니다: 좋은 의사소통은 신뢰를 쌓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존중받고 있으며 당신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느낌을 주고, 그 결과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듣고 당신으로부터 배우려고 하게 만듭니다. 좋은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의사소통, 격려, 지지는 새로운 행동과 기술을 시도해보도록 사람들의 자신감을 높입니다.)
d. 참가자들에게 다음을 설명하는 것으로 내용을 요약합니다
여러분이 존중을 표하고, 듣고, 대화하려고 하고, 지지하고, 사람들의 현실을 알려고 하고, 여러분이 하려는 말을 사람들의 상황에 맞게 조율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면, 사람들이 정보를 배우고, 서비스를 받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도록 돕는 데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러분이 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가족들과 알고 지내게 되면, 그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직면하는 어려움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과 더 잘 이야기하면서 그 어려움을 없애거나 극복할 방법을 찾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현실적일 수도 있는 행동을 밀어붙이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고 정중한 방법입니다. 좋은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해 볼 수 있게 만들고 오랫동안 그 행동을 계속해서 해 볼 가능성을 높입니다.
-공감 정의하기/공감했던 개인적 경험 탐구하기/공감을 쌓는방법(20분)
a. 다음 질문으로 논의를 시작합니다. “여러분에게 “공감”은 어떤 의미입니까?” 참가자들이 개인적인 정의를 내리거나, 아니면 공감을 떠올리게 하거나 공감과 비슷한 다른 단어에 대해 말해 보도록 권장합니다.
b. 몇 명의 참가자가 생각을 공유하고 나면, 이를 요약하고 정의를 이야기합니다. 만일 참가자들의 말에서 아래 정의가 나오지 않았다면, 참가자들과 이 내용을 공유합니다:
참가자들에게 다음 문장에 대한 의견이나 추가하고 싶은 부분이 있는지 질문합니다.
공감은 ________ 능력이다.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는
· 역지사지하는(또는 그 사람의 상황이라면 어떨지 상상해보는)
·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는
c. 참가자들에게 공감과 동감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묻습니다.
d. 사람들이 종종 공감과 동감을 혼동한다고 설명합니다. 아래 나열된 차이를 살펴보고 논의합니다. 참가자들에게 공감과 동감을 뜻하는 그 지역의 말을 찾아달라고 요청하고 그 말을 플립차트 종이에 기록합니다(또는 참가자에게 써 달라고 요청합니다). (그 지역의 말로 쓴) 이 단어들을 강의공간에서 잘 보이는 자리에 붙입니다.
e. 참가자들에게 “공감”과 “동감”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 공감Empathy 은 더 강한 감정적 느낌으로, 보는 사람이 상대방의 감정상태(예: 고통, 슬픔, 기쁨)를 마치 자신의 느낌인 것처럼 공유하는 것입니다.
· 동감Sympathy 은 다른 사람의 감정상태나 감정적 필요를 알아차리고 인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f. 참가자들에게 추가적인 사례나 둘 사이의 차이를 보고 싶으면 아래 표를 참조하라고 말합니다.
-감정을 읽는 능력/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20분)
-차이를 받아들이기(5분)
-존중을 표하기(30분)
-경청하는 기술(30분) -> 여기까지 1부
-경청연습(45분)
-열린질문과 닫힌 질문(40분) -> 2부
4. 사회적 행동변화 입문 Introduction to Social and Behavior Change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SBC 개념
-SBC 경험 공유
-장애요인 및 촉진용인 이해
-협상행동변화 소개
5. SBC를 위한 협상행동변화 1, 2 Negotiated Behavior Change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몸풀기활동(10분)
-이상적 행동과 차선의 행동(20분)
-행동변화 협상의 정의와 장점(20분)
-협상 단계에 이름붙이기(30분)
-언제 행동변화 협상기술을 사용하는가?(5분)
-가정방문/농장방문의 목적(10분)
-가정방문/농장방문을 하는 방법(10분)
-협상기술연습하기+마무리(15분)
6. SBC를 위한 간증지도 Guided Testimonial
Make Me a Change Agent: A Multisectoral SBC Resource for Community Workers and Field Staff
-간증이란?
-간증과 SBC
-유도간증을 위한 단계
-실습
7. 종료 Closing
Make Me a Change Agent/ Facilitators guide-introduction to facilitation
-사후테스트
-복습
-교육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