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심공 26화
자기인식(self-awareness)과 자기규제(self-regulation)
진성리더십의 개념은 진정성(authenticity)의 개념을 바탕으로 정의된다.
진정성(authenticity)은 한 개인이 자기 스스로를 알고, 자신 내면의 생각과 감정, 가치관 등에 일치되도록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인식(self-awareness)과 자기규제(self-regulation) 등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자기인식은 현재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인식하는 것으로 자신의 재능, 강점, 목표, 핵심 가치관, 믿음, 욕망 등을 지속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며, 자기규제는 개인이 그들의 가치관과 목표를 자신의 행위와 일치시키는 과정이다.
진성리더십은 ‘리더와 조직구성원들의 긍정적 자기개발 촉진 측면에서 자기인식, 내재화된 도덕적 관점, 정보의 균형된 프로세스(처리) 및 관계적 투명성 등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긍정적 심리 역량과 긍정적/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증진하는 리더의 행동 양식’으로 정의된다.
진성리더란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는지 충분히 지각하며, 그들과 다른 사람들의 가치/도덕적 관점, 지식 및 강점을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인식되는 사람들로서, 그들이 행동하는 맥락을 알고 있으며, 자신감 있고, 희망적이며, 낙관적이고, 복원력이 높으며, 높은 도덕적 특성을 지닌 리더’이다.
리더와 조직구성원들의 긍정적 자기개발 촉진 측면에서 자기인식,
내재화된 도덕적 관점, 정보의 균형된 프로세스(처리) 및
관계적 투명성 등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긍정적 심리 역량과 긍정적/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증진하는 리더의 행동 양식
질문
1. 자신이 리더였을 때를 떠 올려 보자. 다른 사람 때문에 열심히 하거나 책임을 지었는가? 아니면 자기 자신이 정한 규칙과 목표 때문에 열정을 가지게 되었는가? 혹은 반대였눈가?
2. 당신은 자기 자신의 삶 속에서 '균형잡힌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그 균형을 유지하는가?
진성리더십은 미국 네브라스카-링컨 대학 갤럽 리더십 연구소(Gallup Leadership Institute)의 변혁적 리더십과 윤리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사회와 조직구성원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리더십의 제시와 개발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진성리더십은 긍정심리학, 긍정조직행태(POB),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전범위 리더십(full-range leadership), 윤리적/도덕적 관점수용(ethical/moral perspective-taking) 등과 같은 이론적 논의들을 통합하려는 노력을 통해 발전하였다.
진성리더십은 긍정조직행태 연구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서 심리적 자본과 같은 조직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한 각종 변수들과 함께 연구되었다. 즉, 진성리더십은 리더십의 긍정적 요소를 강조한다. 기존의 리더십 연구는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으며, 리더의 개인적 차원에서 리더십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였다. 진성리더는 긍정적 역할 모델링(positive role modeling)을 통해 구성원들의 긍정적 조직행태를 내재화시키는 규범적(모범적) 영향을 주며, 구성원들의 긍정적 정서를 확대시키고, 긍정적 자기 개발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성리더십은 <그림1>과 같은 과정을 통해 개발된다. 진성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인에는 리더의 개인적 역사와 중요사건 등과 같은 개인적 요인과 리더가 속해있는 조직의 포용적이고 윤리적인 분위기, 동료와 부하에 대한 보살핌, 강점기반 등의 조직분위기가 있다. 진성리더십은 높은 수준의 자아인식을 핵심요인으로 한다.
자아인식은 자신의 동기, 감정, 욕구, 자아와 관계된 인지를 인식하고 이를 믿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인식에는 가치, 정체성, 정서 및 동기/목적 등의 요인들을 포함한다. 가치는 사회적 행위자들이 행위를 선택하고 사람들과 사건들을 평가하며, 그들의 행위와 평가를 설명한다. 정체성은 리더가 자신의 특징, 성격, 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서는 자신의 생각, 가치, 동기 등과 함께 중요하게 하게 논의되는 자아인식과 관련된 요인이다. 동기와 목적은 진실한 리더들의 행동은 통합된 목표들을 추구함에 따라 정체성이 자아에 일치하게 되며, 진실한 리더가 자신의 진정한 자아에 대한 지식을 높임에 따라 그들은 자아일치적 정체성을 더 달성하기 쉽고 자신들의 내재된 목적에 더 깊게 몰입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규제는 리더의 자아인식을 바탕으로 형성된 내재화되고 균형된 행태, 관계의 투명성, 진실한 행동 등의 리더의 행태이다. 내재화란 진실한 자아는 외적 규제가 아닌 내적 규제에 의해서 진정성을 보이며, 자신이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내적 효능감을 경험하며, 외적 표준에 맞추기 보다는 자신의 기준에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균형된 처리는 리더가 자아에 대한 정보처리나 평가 시 내적 경험과 지식 등을 부인하거나, 과정, 왜곡, 무시하지 않는 것이다. 즉, 객관성을 가지고 자신의 강약점을 수용하는 것이다. 관계 투명성은 친밀성과 신뢰에 의거하여 관계를 만들도록 자신을 노출시킴으로서 거짓된 자아가 아닌 진실한 자아를 나타내며, 정보를 부하들과 충분하게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실한 행동은 내재화되고 투명한 리더의 행태와 균형된 처리를 통해 형성되는 진성리더십의 다양한 행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진성리더십은 부하들의 리더에 대한 긍정적 모델링(positive modeling)을 통해 내재화되는 진성팔로워십을 형성한다. 진성리더십의 리더에 대한 긍정적 모델링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행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진성리더십은 진성팔로워십의 형성을 통해 부하들의 신뢰, 몰입, 작업장 안녕 등의 행태를 이끌어낸다. 이러한 부하들의 행태는 지속가능하고 실제적인 성과로 연결된다.
자기인식, 도덕성, 투명성, 균형된 프로세스
진성리더십에 대한 일반적 평가는 리더십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는 새로운 유형의 리더십 연구라는 측면에 중요한 의미를 둔다.
진성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같이 조직행태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선행요인으로 연구되며, 개인과 조직의 성과와 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진성리더십은 부하에 대한 적극적 영향과 변화를 강조하는 기존의 리더십 이론과 달리 리더 개인의 신념, 가치 및 긍정적 역량을 중시하며, 조직구성원과의 밀접한 관계의 형성과 긍정적 모델링을 통한 조직구성원의 행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진성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현재 국외 학계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학계에는 경영학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
국내 행정학 분야에서의 진성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되지 못하였다. 진성리더십에 대한 연구분야는 조직심리, 조직개발, 조직성과 및 조직변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진성리더십의 결정요인과 매개변수, 조절변수 및 결과변수 등에 대한 관계성을 규명하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김승철. (2008). 「진실리더십의 고찰」.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Avolio, B. J. & Gardner, W. L. (2005).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s of Leadership, The Leadership Quarterly, 16: 315-338.
Avolio, B. J., Luthans, F. & Walumba, F. O. (2004). Authentic Leadership: Theory Building for Veritable Sustained Performance. Working paper: Gallup Leadership Institute, University of Nebraska-Lincoln.
Gardner, W. M., Avolio, B. J., Luthans, F., May, D. R. & Walumbwa, F. (2005). "Can you see the real me” A Self-based Model of Authentic Leader and Follower Develop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16: 343-372.
Luthans, F. & Avolio, B. J. (2003). Authentic Leadership: A Positive Developmental Approach. In K.S. Cameron, J. E. Dutton & R. E. Quinn(Eds.).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San Francisco: Barrett-Kochler.
Walumbwa, F. O., Avolio, B. J., Gardner, W. L., Wernsing, T. S. & Peterson, S. J.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 89-126.
진성리더십의 특징은 '균형적인 프로세싱 banlanced processing'이다. 인간은 합리성을 추구하기는 하지만 항상 실수와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문제가 생겼을 때 관련된 이슈에 대하여 시스템싱킹, 메타인지를 사용해서 '인지적인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워져서 다른 측면들을 고려하는 것이다.
진성리더가 되려면 계속해서 균형잡기를 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사고'를 해야 한다.
진성리더는 팔로워에게 요구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의지하고 목표하는 바를 강요하지 않는다.
진성리더는 자연스럽게 '자기를 초월하는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진성성은 있다/없다의 개념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수준을 이야기한다.
그리스철학에서는 자기 자신에게 있는 그대로 진실한 것이라는 뜻이 있었고, '자연그래도', '본성그대로'라는 듯이 있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 진실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윤리적인 확신'을 가지게 된다.
진성리더는 자신의 계속해서 'Self-actualization'을 추구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다른 사람들의 영향력보다는 자기 자신이 추구하고 실현했던 것들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진정성이 나오게 된다.
라캉은 우리는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고 했는데, 진성리더십은 타자의 욕망이 아니라 자신의 욕망으로 살아가게 된다.
진성리더 밑에서는 팔로워들이 미러링을 통해서 진성리더를 따라하게 된다.
팔로워들은 진성리더를 통해서 감동을 받고 계속해서 사유를 같이 하는 가운데 자신의 진정성 수준이 높아진다.
진성리더들은 긍정적인 모델이 되고 팔로워들은 진성리더의 긍정적인 심리모형을 팔로윙하면서 자기 스스로도 Self-awareness, self-regulation을 실행하게 된다.
다른 사람에 기대지 않아도 스스로 가지고 있는 긍정적 심리 상태
혁신, 낙관성, 희망과 같은 것들이다.
지역사회나 조직이 발전할 때 이런 긍정심리자원은 매우 중요하다.
선하고,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비전과 방향성
타인에게 거짓말하지 않고 투명성있게 활동하는 것
의사결정 과정의 투명성, 참여적 리더십이 포함된다.
메타인지를 통한 자신의 균형점 찾기
Balancing process
자신을 포함하여 상황과 조직, 분위기를 계속해서 센싱하기
자신이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에 맞는 행동과 사고, 언어인지 사고하기
자기 결정이론과 비슷하다.
내재적 동기로 작동한다.
진정성을 가진 리더는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진정성 있게 추구한다.
정서가 감연된다.
리더의 생각과 말을 따라하고 싶어 한다.
사회정체성 이론에 의해서 자기 정체성의 근원으로 삼는다.
사회교환이론에 의해서 리더가 했던 것을 자신도 돌려주고 싶기 때문에 진정성을 닮아 간다.
팔로워가 진정성 있는 행동을 통해서 리더가 되어 간다.
사원에서부터 중간리더, 탑리더까지 진성리더십을 발휘한다.
거의 10년정도의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조직의 상황에서 리더와 팔로워들이 진정성 있는 가치와 비전을 실행한다.
조직적 상황에서 실제로 진정성 있는 행위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꾸준히 성과가 나오는 조직이 된다.
팔로워들이 참여적이 되고, 스스로 생각하고 메타인지를 발휘하게 된다.
조직 전체가 시스템이론에 따라서 미래를 윤리적이고 가치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게 된다.
성과 이상의 행동을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하게 된다.
Released the need to be liked by everyone?
Created more self-awareness and embrace who we are?
Knew and accepted our values (including hidden values)?
Built honest relationships with ourselves and others?
Live our true authentic self? - Because everyone else is already tak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