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Sep 04. 2020

나는 메타인지를 가지고 있나?

간단한 데이비드 흄에 대한 강의를 듣고


데이비드 흄의 경험론은 이후 영국과 미국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내가 경험할 수 있는 수준에서만 진리를 파악하며, 내가 경험할 수 없는 영역에서 진리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인간론적 입장은 장단점이 있다.


사실과 현상의 엄밀성은 높아질 수 있지만

근원적 사고와 추론의 과정은 아예 모르는 영역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자신이 어디서 공부했는지, 무엇을 인상깊게 받아들였는지

왜 자신이 속한 이 과정 자체에 문제를 제시하지 않은지를 따져보면


어느덧 내가 가진 세계관과 다른 사람이 가진 세계관이 아예 다른 차원에서

서로 통약 불가능한 상태로 존재함을 깨닫게 된다


그럼 해야할 일은 대화하고 서로를 배워가는 것 밖에 없다.

대부분 독일의 관념론자들과 영국의 경험론자들의 싸움이 되긴 한다.


경험하지 않고 알 수 있을까? 아니면 경험한 것에 한해서만 이야기 해야할까?

그럼 미래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이런 고민들로 이어진다.


그러다가 결국은 철학의 유명한 태제인

존재하는 것만 말할 수 있다와 존재하지 않는 것도 말할 수 있다라는


파르메니데스와 헬라클레이토스의 싸움으로 입장한다

존재하는 것만 말한다는 사람들이 보통 현실주의자가 되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말할 수 있다라는 사람들이

대게는 이상주의자가 된다


그러나 현실은, 사람은, 이 세상은

이상과 현실이 항상 중첩적으로 겹쳐진 세상이다


정답은 없다가 아니라

그 정답을 우리가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신이 어떤 세계관과 사고구조

생각의 흐름과 어떤 공부 방법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지를 아는


메타인지는 너무나 중요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리더들은 항상 self-awarenessd에 능하다.


다시 나를 돌아보자.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들에서

나의 근원과 정체성을 찾고 있는지를.  



https://www.youtube.com/watch?v=uP0GPF0PFsk

매거진의 이전글 39-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