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Sep 22. 2021

아무리 쯔양이라도 이병 생기면 먹방 못찍어요~위염이요!

질병노노 10대 질병 100개 콘텐츠 시리즈

0. 들어가기


최근 유명 먹방 유튜버 BJ쯔양이 엄청난 식성을 자랑하던 때와 다른 모습을 보였다. BJ들 사이에서도 매우과자로 유명한 '파퀸칩스'를 먹고 매운맛을 견딜 수 없어서 아이스크림과 참기름을 병째 마시는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원래 쯔양은 17미터 짜리 떡볶이도 끊김 없이 거뜬히 먹었고, 아무리 매운 음식이라도 몇리터를 마다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보인 쯔양의 행동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얼마나 매우면 저렇게 될까?'라는 의문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그런데 말이다. 모두가 고민하는 것이지만 쯔양의 위장은 안전할까? 이런 질문이 드는 것은 질병노노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고민이다. 그래서 오늘은 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심각해지면 위암으로 발전하는 '위염'을 알아보고 미리미리 건강하게 우리의 위를 챙기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아무리 쯔양이라도 매운 것은 위벽에 자극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참을 수가 없다.
다른 먹방 유튜버도 마찬가지다. 아무런 문제가 없을리가 없다.

https://www.wikitree.co.kr/articles/530401



1. 위염 걸리면 나타는 증상은?


위염은 당연히 우리 몸에서 위가 위치한 곳에서 있기 때문에 보통 '명치'부분에서 발생하는 통증과 복부 팽만감이 가장 처음 겪게 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와 관계된 다양한 질병들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만으로는 쉽게 구분하기 힘들다. 특히, 위장에는 감각기관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증상이 없을 수 있다. 그래서 상당수의 사람들은 검사를 하기 전까지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위염의 증상은 명치 부근의 통증,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구토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위염뿐만 아니라 위궤양, 위암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만 가지고 위염을 진단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검사와 함께 의사를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상복부 통증, 복부 불쾌감, 식후 소화불량, 식후 팽만감, 식욕부진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촉지

오심, 구토, 토혈, 하혈

체중감소, 빈혈, 권태감등 전신증상



2. 매운음식 많이 먹으면 위암 걸리나요? 아니요! 위염걸립니다!


다시 말하면 매운음식 많이 먹으면 위염 걸립니다!!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물론 다양하다.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를 포함해서 매운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위염이 유발될 가능성이 커진다. 음식문제만 있는 것은 아니다. 헬리코박터 감염이나 스트레스, 복용하는 약제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그 외의 흡연이나 음주는 어디에도 안 빠진다. 과다한 음주와 지나친 흡연은 모든 병의 근원이지만 특히 음주로 가장 고생하는 기관은 위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자가 테스트를 통해서 자신이 혹시나 위염에 걸렸는지 아닌지 알아보자.


위염 자가테스트

1. 조금만 먹어도 배가 금방 부릅니다.
2.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자주 찹니다.
3. 식사 후 가슴이나 명치 부위가 답답합니다.
4. 속이 메스껍고 구토를 하기고 합니다.
5. 신물이 넘어오거나 트림을 자주 합니다.
6. 조금만 먹어도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고 자주 체합니다.


매운 음식들 자주 먹으면 위염이 생길 수 있다.


3. 위염, 그럼 어떻게 치료해요?


위염이 발생하면 위산이 분비되면서 염증 발생부위가 문제가 붓고 피가 나며, 위장의 운동이 멈추게 된다. 따라서 약제치료로는 위산분비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위장운동 활성제를 사용해야 한다. 겔포스와 같은 짜먹는 제산제를 많이 사용하던 옛날과 달리 위산분비를 억제하여 위 내부의 산도를 낮추는 치료를 주로 한다. 물론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복용해서 없애는 방법을 취한다. 그러나 미리미리 예방할 수 있을려면 결국은 위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고 위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제일 좋다.


위건강을 지키기 위한 제안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한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가급적 피한다.

흡연을 줄이고 과음을 자제한다.

위에 자극적인 커피, 콜라,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자제한다.

튀김이나 기름기 있는 음식을 줄인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속한다.

위궤양이 심하면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를 받는다.



4. 위염, 위궤양과의 차이


위벽은 총 4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점막층과 점막하층, 근육측과 장막이 그것이다. 보통은 첫번째 증인 점막층에 손상이 생기면 위염이라고 한다. 그럼 위궤양은 무엇인가? 점막층 뿐 아니라 점막하층과 균육층까지 손상을 입으면서 궤양이 발생하는 것을 위궤양이라고 한다. 쉽게 생각하면 피부가 손상을 입었는데 깊게 패이면서 뼈까지 보이게 되는 상황으로 이해하면 쉽다. 위 점막이 깊게 패이면서 원형이나 타원형, 가느다란 선모양이 되는데,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최악의 경우 근육층까지 녹아내려 위에 구멍이 생기는 위천공이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위에서는 음식물을 녹이기 위해서 위산을 분비하는데 위에 구멍이나게 되면 위산이 흘러내려서 뱃속 전체에 피해를 주게 된다. 염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심하면 복막염까지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위암으로 발전할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위암은 위내부에서 생기는 질병이고 복막염은 구멍을 통해서 위산과 내용물이 흘러내려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이다. 위축성 위염이 화생성 위염으로 발전하게 되면 조금씩 위암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5. 위염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은?


그럼 이제 식단을 짜거나 식당에서 음식을 시킬 때 알아두면 좋은 위염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을 구분해보자.

먼저 위염에 좋은 음식은 위장 점막을 보호나는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해야 한다. 따라서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나 당근, 브로콜리 그리고 연근이나 검은콩, 감자가 위염에 좋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나, 씨앗, 땅콩, 닭고기나 오메가-3이 풍부한 연어나 고등어, 참치가 좋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로 알러진 박테리아를 억제하기 위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이나 김치, 된장 등의 발효음식 섭취도 좋다.

뭐니뭐니해도 물이 가장 좋다. 위장의 독소를 제거하고 적절한 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말이다.



그럼 위에 안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식습관이 정말 중요하다. 위에 안좋은, 다시 말하면 위염을 유발하는 것은 물 이외의 대부분의 음료는 안 좋다. 탄산음료나 카페인, 알콜이나 산도가 높은 과일주스 역시 마찬가지이다.

산성식품은 음식에 좋지 않다. 산맛이 강한 레몬이나 사과 귤, 오렌지나 모과 등의 산도가 낮은 과일은 피해야 한다. 위염이 생기는 부위는 점막층이 손상되어 산도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작그이 생기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 소시지, 베이컨, 햄 등의 섭취는 위에 좋지 않다. 불에 구운 고기보다는 삶은 고기가 좋다.

마지막으로 매운 음식은 독약이다. 매운 음식은 그 자체로 위장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위염이나 위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다.



0. 나오기


유튜버 쯔양은 건강검진 결과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도 쯔양은 점막층이 일반인보다 두꺼울 수도 있고, 소화가 잘되는 건강한 위장을 타고 났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위염이 생긴상태에서도 먹방을 찍는다면 위궤양이나 위 천공, 복막염을 걱정해야 하지 않을까? 모든 것들은 식습관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건강한 식단을 함께 짜서 서로 체크해보고 조그마한 습관부터 바꿔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http://www.topstar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818556



드디어 질병노노 홈페이가 오픈했습니다^^ 가입부탁드립니다.

http://jbnono.com/

매거진의 이전글 과로 많이 하면 대장에 염증이 생긴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