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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낭만민네이션 Oct 21. 2021

지식영역을 어떻게 구축할까?

지역영역구축방법론_노나카이쿠지로의 지식경영

https://brunch.co.kr/@minnation/2545


분류의 의미


1.’지(知)의 방법론’으로 분류를 거론하는 이유는, 우리가 환경으로부터 지(知)를 얻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분류의 종류

   (1)실용적 분류 _과학적인 목적에서 하는 분류와 일상적인 언어가 있다. (ex) 비둘기, 병아리 - ‘조류’ 생물학적 구분

   (2)상징적 분류 _언어의 개념을 빌려 대상에 대해 서술하는 방식이다. (ex) 비둘기: 평화, 병아리:새내기, 아이 어떨 때는 실용적 분류보다 더 ‘실용성’이 높을 때가 있다.

3.’분류(유형화)’는 둘러싼 환경을 쪼개어 지식을 획득하고 사고하기 위한 지적 방법이다. 이런 분류방식의 차이로 인해 문화나 사회는 크게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기업에서의 분류


1.일상적으로 환경을 분류함으로써 얻는 지식을 말한다.

    ① 구조 : 그 구조를 파악하고

    ② 기회 발견 : 가능한 한 자기만의 독특한 기준으로 새로운 기회를 발견 하고

    ③ 확인과 피드백 : 자기를 확인해 나갈 필요가 있다


   (ex1) 분류 or ’지(知)의 유형화’ 예시

   -조직의 비전이 시사하는 세계관, 세계 모델

   -조직의 정체성

   -조직구조에 반영하는 환경과 조직의 관계

   -체계화 해야할 기술의 개발

   -조직원에게 요구되는 지식 지표를 만드는 방법

    ⇒’유형화’는 조직 전략의 첫걸음


  (ex2) 가오와 P&G _시장을 보는 법(분류)에 따라 달라지는 기술 유형화

    ①가오: 계면활성화학→계면과학 기술로 변화 ⇒결과적으로 비누 세제 사업과 다른 플로피디스크 사업으로 진출

    ②P&G: 일반 비누→트리 모양으로 만든 가루비누와 미용비누 ⇒ 세탁세제, 샴푸, 치약 등의 분야로 확대




지식의 분류


 _지력경영에서 중요한 점은 자원이 되는 지식을 체계화하기 위한 분류이며, ‘지식영역’으로 의식적인 명시가 될 때 일관되게 전략적으로 의미가 있게 된다.


1.일반적 분류 _상호보완적


    ① 형식지(언어, 코드, 이성 등)와 암묵지(유형, 신체감각, 공통감각, 이미지, 등) ⇒ 양면 상호간 상승작용을 설명

    ② 감각적 지식: 무의식적, 무비판적, 재현 불가능한 지식. 시각(이미지)화 할 수 있는 지식 / 이미지 능력으로 흡수 가능

    ③ 경험적 지식: 의식적 통제로 얻을 수 있는 지식. 구태의연, 무비판적(주관의존)인 지식 / 형태화, 언어화 능력으로 흡수 가능

    ④ 과학적 지식: 비판가능한 공평하고 객관적 지식. 이미지로 재현 불가한 지식 / 추상화, 모델화 능력으로 흡수 가능

    ⑤ 선언적 지식: 자연과학적 지식과 같이 명제로 표현되는 사실적 지식 / 절차적 지식: 어떤 행위의 절차를 나타내며 방법을 알고 있는(knowing how) 방법적 지식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은 부분적으로 각각 형식지와 암묵지에 대응될 수 있고, 감각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은 암묵지. 과학적 지식은 형식지로 분류 될 수 있다.


   ⑥의미내용의 분류 _내용적 분류로 일상 업무, 지식영역, 비전, 발견, 서술, 전개에 활용 : 도서관형, 계층형, 요인분해형, 인과형, 생명계통수형, 네트워크형, 시계열적, 매트릭스형, 이항대립, 문화코드형, 유형



2.업무지식(내용) 유형화 _조직내부의 지식 분류


    ① 지식능력의 분류 : 기초능력, 대화능력, 업무관련, 시장, 고객, 기술, 방법론적, 창조적, 문화교양적, 사용자

    ② 업무분류 : 경영, 부문, 경영시스템, 직무, 정보시스템 / 기획, 개발, 생산, 마케팅, 영업, 일반사무

    ③ 시간단위 : 일상업무(주, 월), 단기 계획(연), 중기 계획, 장기 계획

    ④ 지식차원 : 형식지와 암묵지에 걸친 이해의 차원으로 표시되며, 조직에서 되풀이 얻는 체험, 전달, 학습에 의해 고도화 되고 축적 된다.


3.지식변환 프로세스 _각 프로세스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지식


    ① 사회화(社會化 . socialization) - 경험지

신체와 오감을 통해서 경험적으로 획득한 지식이며, 대부분 암묵적 지식이고 개인의 원체험과 강하게 결부되어 있다. 객관적으로 비판불가-주관적을로 구분된다.

조직에서는 전문가의 숙련기능, 특정 기술영역의 경험, 고객과 교류를 통해 얻은 직관적 통찰, 사회적 관찰에 의한 비즈니스 감각 등 다양한 형태

    ② 외부화(外婦化 . externalization) - 개념지

조직 내에서 지(知)를 창조하기 위해 문제의식을 갖는 방식이나 문제설정 방법, 의논기법이나 여러 발상법 등의 다양한 방법론 : 타고난 능력에 기초하지만 학습을 통해 획득하고 다듬을 수 있다.

    ③ 종합화(綜合化 . combination) - 기술지

과학적 지식의 측면 - 전문가로서 기본적 소양 확립 한 후 흥미와 관심 기술 동향에 부응하여 더 상세한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높이는 형태 : 형식화 할 수 있는 전략적 지식의 측면 -문서작성, 관리, 프레젠테이션 등의 기법 등 포함.

OJT나 교육에 참가함으로 단기간에 체득 가능


    ④ 내면화(內面化 . internalization) - 실천지

어떻게 지식을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조직내의 실무적  지(知).   일종의 ‘경험지’이며 부분적으로는 매뉴얼화가 가능하다.

실험적 학습, 역할극, 시뮬레이션 등의 방법이 포함 된다.


    ⑤ 지식창출의 마당 만들기(field building) - 메타지식

지식변환에서는 이들 지(知)의 질을 규정하고, 지식창출의 마당을 만들기 위한 메타지식(고차원적인 지(知))이 중요하다.

업무설계 기법,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지식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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