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낭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Aug 09. 2016

관심과 기쁨

온마음으로 한사람을 사랑한다는 것

그날 따라 바람이 많이 불었다

마른 하늘에 하나의 달빛만 남았지만


세상은 많이 충만한 것들로 기뻐했고

인생의 가슴은 뛰고 있었다


온 마음으로 한 사람을 사랑한다는 건

그 눈빛에서 반짝이는 희망을 발견하는 것과 같다


사람이라서 할 수 없는 것과

사람이라서 할 수 있는 것들 사이에서


파충류에서 표유류로

동물에서 인간의 형상으로 돌아오는 길


마음은 비로소 내 것이 되고

감정을 잠재워 자아와 친구를 맺게 되었다


한 사람의 온전한 관심을 받아 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지금처럼 사람을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한 사람을 온 마음으로 사랑해 본 적이 있는가

그 사람 때문에 잠 못 이루고, 그 사람의 마음에 들고 싶어서

밤을 새워 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렇게 무심할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의 죽음과 어떤 이웃의 소외됨에.


젊은 시절 사랑을 경험한다는 것은

다른 어떤 경험보다 중요하다


그 경험으로 사람은 인생의 추억을 더하고

삶에 바람을 더하여 유유히 흘러갈 수 있다


오늘 내게 주어진 이 아름다운 눈빛으로

한 사람의 관심을 가득 머금고나서야


나는 기쁨으로 삶을 살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한다

온 마음으로 한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것은


온 마음으로 세상을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의

시원이 된다


사랑이 전부다

온 마음으로, 하나도 빠짐없이


인간의 마음에 하나의 꽃이 피고

인류의 가슴의 하나의 별이 뜨면


인생의 기쁨과 인간의 관심은

하나의 강의 되어 은하수로 흐른다


관심을 온전히

기쁨은 충분히


누리고 사는 인생

거기서 인생은 잉태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살결과 당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