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추억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Nov 17. 2016

자연과 일상

이 모든 것들이 날마다

해남은 벌써 35년 째이다

어릴적부터 해년마다


기차타고 버스타고

짐이되어 들쳐메어졌다가


이제는 짐을 들고 바삐

움직이는 여느사람들처럼


해남은 여행으로 잠깐 만나는

특별한 탈출구가 아니라


날마다 만나기에 의식하지 못하는

일상과도 닮아 있었다


장보고기념관이 있는

완도를 지나오는데


동백꽃이 추운겨울을 뚫고

열매를 세상에 내어 놓았다


 남도의 시장은 여러가지 생선들로

분주한 비린내를 풍겼다


아주머니들의 입담에

낙지 5마리는 어느새 장바구니에 담겼다


갈치며 상어며

감퇴며 꼬막이며


싱싱한 자연의 일상이

너무나 말그대로 자연스레 잔치였다


남도의 젓갈향은 항상

향수보다 진했더라


두륜산 정상에 오르면

저 멀리 제주까지 보이는 날이 있었다


여명과 정오를 번갈아타면

산새는 밝아지고 자연은 일상으로 돌아왔다


태양과 겨울의 변주곡은 항상

인생사와 같은 곡조였다


멀리 보이는 경치의 한가닥

나의 마음도 보인다

남도 35년

나는 매년 이 길을 지나치면서도


감사하지 못했던 것들과 마주하고

매번 새로운 해석을 내어 놓았다



어머니와 이모들의

어려운 인생살이


조그마한 케익 한웅쿰으로

작게나마 기념하며 일상을 닫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과거와 역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