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예술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Oct 27. 2017

우울과 광주

518을 기억하며

우울한 오후 권력의 질투는 총기를 난사해

참희 부서진 그대의 외침 광주를 피로 적시네

숨이 막힐 듯 벅차 오르던 순수함을 잃은 채

영문도 모르는 시민 혁명에 오열의 찬가를 부르네

역사의 눈물에 내 눈물 감추며 자유를 내게로 부를 땐

마음을 여네 화려한 휴가를 화약에 모조리 녹이게

어둠이 선율에 젖어 우네 작별의 흔적을 남긴 채

돌이킬 수 없는 혁명에 이별을 반가이 맞이해


저 정권이 나의 영혼을 괴로움에 바쳐도

어차피 내겐 삶의 시련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독재 뒤의 민중의 빛이 내 등뒤에 모두 숨어도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아무리 가르고 갈라도 피할 수 없는 우리 내 운명은

내가 걷는 금남로앞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들려라, 나의 목소리 우리 역사에 들리게

울분이 터지는 오열 속에도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저기 길 잃은 양들과 함께 삶의 희망을 모두 잃어도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은 언제나 나의 편

권력에 가족을 빼앗긴 내가 자유를 팔아 정의로 가기에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자유를 잃어도 너희가 있기에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눈물을 멈춘 슬픈 영혼과 나는 정의를 지키네

돌이킬 수가 없기에, 그래도 역사는 나의 편


화려한 휴가 두려움과 외로움에 밤을 새

국가가 버려둔 나의 영혼이 태극기 나란히 잠들 때

찾기 힘든 정의와 자유를 끊임없이 갈망하던

시민 혁명이 절망 속에서 남은 임무를 전해

가슴속의 박혀진 탄두는 생각의 장애를 남긴 채

알 수 없는 고독이 향기도 나의 몸을 감싸네

금남로에 남겨진 슬픔 영혼을 찾는 노래가

같은 눈물을 흘리는 이 밤 나를 부를까 걱정돼


한국 땅은 내 것이 아닌 설 자리를 주지 않아

어머님의 눈물을 통해 생명을 잃은 나를 발견

그래도 역사는 나의 편 상처뿐인 날개 짓에

꿈과 희망을 모두 잃어도 그래도 역사는 나의 편

아무리 물고뜯고 우릴 지우려해도 살아나

잃지 않으려 바랬던 정신 너희 안에서 살아나

걸음걸일 멈추지 않은 저기 양들과 함께 살아나

떠날 것들은 떠나가 부정의 모두 떠나가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저기 길 잃은 양들과 함께 삶의 희망을 모두 잃어도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권력에 가족을 빼앗긴 내가 자유를 팔아 정의로 가기에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자유를 잃어도 너희가 있기에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눈물을 멈춘 슬픈 영혼과 나는 정의를 지키네

돌이킬 수가 없기에, 그래도 역사는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저기 길 잃은 양들과 함께 삶의 희망을 모두 잃어도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권력에 가족을 빼앗긴 내가 자유를 팔아 정의로 가기에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자유를 잃어도 너희가 있기에 역사는 언제나 나의 편

눈물을 멈춘 슬픈 영혼과 나는 정의를 지키네

돌이킬 수가 없기에, 그래도 역사는 나의 편


https://youtu.be/eG7mEPPIYkg


mc스나이퍼의 글루미선데이를

518의 기억으로 개사해 보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난과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