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ssanov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농 Mar 03. 2020

가난하지 않은 이유


 아내가 말했다.

 “나는 가난하다고 생각하지 않아. 마음만은 부자야.”


 가난을 지독하게 벗어나고 싶었다. 악착같이 일하고 또 경제적 자유를 위해 공부했다. 가난이 무서운 것은 사람의 그릇을 찌그러뜨린다는 점이다.


 가난에 찌들어 이상한 강박관념을 가질 때, 사람은 도리어 벗어나기 힘든 늪에 빠져들게 된다. 그게 딱 나였다.


 현재를 희생해서 미래에 부자가 되고 싶었다. 궁상맞는 행동도 많이 했다. 이상한 게 그럴수록 힘이 빠졌다. 시간이 필요한데 단 번에 모든 걸 이루려니까 제 풀에 지치고 만 것이다.


 가난을 벗어나고 싶다는 마음도, ‘지금 나는 가난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편해진다. 욕심을 내려놓으니 감사한 날이었다. 아내의 말을 곱씹으며 천천히 걸어보려 한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정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