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누의 꿈 Mar 06. 2023

5. 부부의 삶, 아이 양육과 책임, 그리고 어려움

AI어시스트 활용 사례

지금부터 경계선 아래의 글은 맞춤법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제가 쓴 친구의 상황을 보고 나름의 AI와 대화를 통해 도출한 해결책을 적은 글”을 바탕으로 적게 한 글입니다.

그리고, 어조는 ‘감성어조’를 쓰게 했습니다.

위의 정의한 프롬프트를 이용해.

100% ChatGPT 혼자 쓰게 했으며, 중간에 저의 개입은 없었음을 밝힙니다.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 그중에서도 내 주변의 이야기가 언제나 내게 큰 감동을 주곤 한다. 얼마 전, 내 친구가 고등학교 때부터 함께하던 연인과 결혼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결혼 이후, 첫 아이를 맡아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그러나, 내 친구가 말하는 이들의 일상은 내가 상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다. 부부 모두가 일을 하고 있지만, 아이를 돌보는 일은 아내에게 주로 맡겨져 있었다. 이전과는 달리, 일과 가정에서의 업무가 균형 있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나는 이 소식을 듣고, 이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우선, 보육 시설 확대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부모들이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지원되는 보육 시설이 보다 많이 필요하다.


또한, 가족친화적인 사회문화가 필요하다. 일과 가정에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회적 분위기가 바뀌어야 한다. 일자리와 사회적 분위기를 가족친화적으로 바꾸어 가면서, 부모들이 더 많은 시간을 아이들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고소득층 가정에서의 문제도 놓칠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부담이 적은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세무적 지원과 효율적인 주거지원을 통해, 부모들이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들은 이제 아이들을 위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만나고 결혼한 때, 이렇게 삶이 어려울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도 그들은 끝없이 자신의 삶과 가족을 생각하며, 서로 도와가며 살아가고 있다.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는 그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계속 히 고민해 봤다. 그들의 이야기는 마치 우리 모두의 이야기 같았다. 현실적인 어려움에 부딪혀 가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우선, 정부와 기업은 출산 및 육아를 지원하는 정책과 제도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 산후조리원과 어린이집, 육아휴직 등을 보다 많은 가족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하며, 출산 및 육아에 필요한 경제적 지원도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부모들이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적은 환경에서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부동산 가격 조절과 적절한 규제를 통해 주거 문제도 해결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 모두는 가족과 지인들의 삶에 더 관심을 가지고, 서로 도움을 주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기 어려운 부모들을 위해, 이웃들과 함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가족 단위 커뮤니티를 만들어 지역사회의 연대를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불어, 가족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기는 문화적인 변화도 필요하다. 가족은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동반자이며, 서로의 삶을 함께 나누는 가장 소중한 존재이다. 우리는 가족이라는 가치를 존중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과 경험을 더욱 소중히 여길 필요가 있다.


그들의 이야기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다. 우리는 함께 노력하고, 서로 도우며, 가족의 행복과 안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제가 ChatGPT로 글을 쓰게 하는 방법으로 쓴 겁니다.

방법을 간추리자면 이렇습니다.


1. 내가 보고 겪은 일을 일기형식으로 써요.

(이과생으로서 글을 연습하기의 일환입니다.)

2. 그 글을 ChatGPT에 복사 + 붙여 넣기 넣기 후.

3. 이런 일이 생긴 사회적 원인은 뭐가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4. 그리고, 그렇게 나온 답변을 바탕으로 저 글의 다음 내용을 적으라고 하면, 위의 글이 나옵니다.

5. 글의 내용은 항상, 다르니 몇 번의 반복 작업이 필요합니다.


흔히, 이런 AI툴의 프롬프트를 만드는 사람을 ‘프롬프트 엔지니어‘라고 하는데요. 이들은 AI에 대해 이해도라는 게 있기에 나름의 활용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AI는 꼭 그렇게 활용할 필요가 없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AI툴을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활용하는 분야는 정말 다양합니다.


“더구나 한국어는 ‘고립어’에 해당하기 때문에 더욱더 그렇습니다.”


예시로

비타민에 대해 ‘초등학교 선생님 톤’으로 ‘이야기’

비타민에 대해 ‘초등학교 선생님 톤’으로 ‘설명’

단어 하나 차이로 ChatGPT가 출력하는 결과는 확연히 달라지는 게 한국어란 언어인 것이죠.


결국, 해당일을 제일 잘 아는 것은 그 분야에서 활용하는 사람이란 것입니다.


AI툴은 인지능력이 없으며, 능동적이지 못하니.

결국, 누군가가 하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어느 정도 도울 수는 있지만 해당 분야를 제일 잘 아는 것은 그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것은 일이 될 수도 활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자기만의 방법으로 AI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고 봅니다.


앞으로 저는 이런 사용방법을 소개하고, 여러 결과물을 여러분에게 선보일 텐데요.


제가 하는 방법은 참고만 하시고, 여러분의 방법으로 만들고 최적화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4. 한걸음 다가온 A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