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돌의 책 글 여행 Mar 03. 2023

상식이 뒤집히는 결정적 순간

로라 스캔디피오, <과거를 쫒는 탐정들>, 창비, 2020


우리는 과거를 쫓는 사람들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내야 하지요. 그게 바로 고고학의 매력이에요.
- 루이스 하이메 카스티요, 고고학자




과거를 쫓는 탐정들어떤 사람들일까. 다름 아닌 고고학자들이다. 이들은 땅 속에서 파낸 유물 한 조각으로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내어 역사에 대한 상식을 뒤집는다. 우리가 안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꿔준다. 역사를 연구하는 고고학자와 법의학을 활용해 증거를 밝혀내는 과학자의 시선을 갖게 해 준다. 고고학의 매력을 한껏 느껴볼 수 있는 책 <과거를 쫓는 탐정들>은 흥미로운 역사 탐험으로 읽는 이의 마음을 끌어당긴다.




저자 로라 스캔디피오(Laura Scandiffio)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양서를 쓰는 작가다. 고고학, 범죄, 인물, 무술 등 다양한 소재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데에 도움 되는 글을 써 왔다. 지은 책으로 <작은 용기, 세상을 바꾸다> <히말라야를 넘어 자유를 찾아>(공저) 등이 있다.  2013년에 <아니오라고 말한 사람들People Who Said No>로 에릭호퍼도서상을 받았으며, 그 외 여러 상을 수상했다. 현재 가족과 함께 캐나다 토론토에 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구체적인 발견 사례를 들어 퍼즐조각을 맞추듯 차근차근 설명해 나간다. 역사 속 잃어버린 퍼즐 조각을 첨단 과학으로 찾아내어 우리가 안다고 생각했던 것을 뒤집고 새롭게 알게 한다. 현재를 사는 우리와 고대의 조상들 사이를 이어주는 얼음인간 외치, 캄보디아 정글 속에 감추어진 잃어버린 도시, 주차장 밑에서 찾아낸 리처드 3세의 잃어버린 무덤 등 오래된 장소와 사람을 탐구하고 새로운 가설을 제시해 새로운 역사를 쓴다. 고고학 발굴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과거가 훨씬 더 가깝게 느껴지고 역사 속에 반영된 현재와 미래가 보인다.



에번스는 앙코르의 몰락이 복잡한 관개 조직과, 그 조직에 의존했던 도시 거주자들이 주변 환경의 질을 떨어뜨린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제국의 부흥과 확대를 보장해 주었던 공학 기술 솜씨가 그 몰락 또한 가져왔을 가능이 큰 것이지요. (...)
"사라진 앙코르 제국은 오랫동안 수수께끼였어요. 도무지 알 수 없는 빈칸들 때문에 대략의 윤곽만 파악할 수 있었지요.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로 오래된 수수께끼를 겨냥함으로써 우리는 정답에 훨씬 더 가까워졌답니다. (...) 이는 앙코르가 태국인들의 침략으로 파괴된 것이 아니라, 거대한 규모로 자연을 개량했던 크메르인 자신들로 인해 쇠락했음을 강하게 시사합니다.(p.72-73)



고고학자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로 사라진 앙코르의 수수께끼를 풀며 인류가 정답에 훨씬 더 가까워졌다고 한다. 앙코르의 몰락은 복잡한 관개 조직과, 그 조직에 의존했던 도시 거주자들이 주변 환경의 질을 떨어뜨린 데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고고학자 에번스는 거대한 규모로 자연을 개량했던 공학 기술이 제국의 몰락을 가져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한다. 그렇다면 끝없는 문명 세계의 발달은 인간에게 득일까, 독일까? 자연과 공존하지 않는다면 인류의 발전은 영속될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이 책은 어렵다고 느껴왔던 기존의 역사책과 달리 흥미롭게 술술 읽힌다. 본문 곳곳에 배치된 사진 자료와 이야기따라가다 보면 박물관을 큐레이터의 설명을 들으며 관람하는 듯한 착각에 빠진다. 첨단 과학 도구를 이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역사를 탐험하는 고고학의 매력 빠진다. 상식이 뒤집히는 결정적 순간, 고고학 발굴 현장을 파헤치는 고고학자에 대한 직업적인 매력도 높아진다. 과학을 좋아하고 역사를 좋아하는 청소년이라면, 한 권의 책으로 융합된 지혜지식을 얻어갈 수 다. 역사와 과학에 대한 상식과 호기심을 새롭게 업데이트하고 싶은 분들께도 이 책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산문은 유리창과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