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트코알라 Feb 03. 2024

라면홀릭


나의 라면 사랑은 유별나다. 


어렸을 적부터 줄곳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라면을 꼽았다. 친구들의 경우 소고기, 회, 초밥, 곱창 등 가격대가 있는 혹은 자주 먹지 않는 별식을 자신의 최애 음식으로 꼽았는데 나는 평범하기 그지없고 누군가는 한 끼 대충 때우는 식으로 먹기도 하는 라면을 항상 1위로 꼽곤 했다. 엄마는 맛있는 거 못 먹고 자란 애처럼 군다고 뭐라고 그러셨지만 나의 취향은 오랫동안 한결같았다.


요즘도 배가 고플 때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라면이다. 특히 출출할 때 어디선가 라면 냄새가 풍겨오면 그렇게 괴로울 수가 없다.


치킨보다도 라면, 회보다도 라면, 빵 보다도 라면. 취향이 이렇다 보니 우리 집엔 늘 라면 마를 날이 없다.  라면이 서랍 한 칸을 가득 메우고 있지만 평소엔 그림의 떡일 때가 많다. 주중에는 가급적 라면을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라면을 먹고 나면 얼굴이 붓고 피부 상태도 안 좋아져 다음날 회사에서 확실히 컨디션이 안 좋은 게 느껴진다. 그래서 자제하려고 하는 편이다.


하지만 좋아하는 걸 계속 참으면 이게 고스란히 화가 되고 스트레스만 가중된다. 그래서 나는 나 자신과 이렇게 타협을 보았다. 매주 금요일, 일주일 중 하루는 라면 폭식을 눈감아 주기로 말이다. 금요일의 라면 파티는 그런 의미로 탄생했다. 내가 나에게 주는 작은 보상, 한 주 동안 일하고 회사 가느라 먹고 싶은 음식도 못 먹고 버틴 나를 위한 선물인 셈이다.


사실 파티라고 했지만 특별한 건 없다. 라면을 배가 통통하게 불러올 정도로 폭식을 하는 게 핵심이다. 질보다는 양이 더 중요하다. 중간에 혹시라도 부족함이 없도록 라면은 반드시 두 개 이상을 끓이며 만두, 떡, 치즈, 계란 등 그날그날 기호에 맞춰 부수적인 재료를 첨가한다.


요즘처럼 식단관리를 철저히 하는 트렌드의 기준으로 보면 조금 무식한 습관이긴 하지만 사실 나에게 이보다 더 좋은 소확행은 없다. 그야말로 소소하지만 확실하고도 즉각적인 만족감을 선사해 주기 때문이다.



물론 그 행복감이 라면을 먹고 난 뒤에도 지속되진 않는다는 점이 문제이기는 하다. 포만감이 아닌 더부룩함은 피할 수 없는 폭식의 부작용이다. 또한 다량의 나트륨 때문인지 그다음 날까지도 얼굴이 퀭하고 부어 있다. 주말이면 푹 쉬었으니 혈색도 좋아지고 얼굴이 펴야 하는데, 되려 더 안 좋아지는 데는 다 이러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라면을 좋아하긴 하지만 단점 역시 명확한지라 나는 라면에 더욱 중독되지 않으려고 나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중 한 가지는 ‘신상라면 거들떠도 안 보기’. 새로 출시된 라면을 경험하며 새로운 맛에 눈뜨고 더 큰 애정을 쌓지 않도록 처음부터 그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해 버리고 있다.


그래서일까. 라면을 오랫동안 꾸준히 좋아하는데도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제품들이 훨씬 많다. 누군가 내가 라면을 좋아하는 걸 알고 “OO라면 먹어 봤어? 맛 어때?”라고 물어보면 해 줄 말이 없다.


나도 궁금하고 먹고 싶기는 하다. 단지 의식적으로 시도하지 않을 뿐이다. 지금도 라면 중독 때문에 걱정인데 더 좋아지는 계기를 만들고 싶지는 않다. 지금도 충분히 애정하고 있기 때문에 딱 이 정도까지가 적당할 것 같다.


수 십 년을 자주 먹는 라면이지만 매번 느끼는 첫 입의 설렘. 한 주 중 제일 좋아하는 금요일에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라면을 먹으며 휴식을 취하고 있는 지금. 행복이 그렇게 거창한 것만은 아님을 새삼 깨닫게 된다.




* 사진출처 : Photo by sq lim on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9호선의 보따리 아줌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