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지 Feb 05. 2020

그때 무슨 생각이었어?

아기 엄마의 투병일기

표준치료를 마친 기념으로 외식을 했다.
너도 나도 우리도 고생 많았다며 서로를 칭찬하던 중이었다.

느닷없이 남편에게 물었다.
“근데 있잖아. 내가 암이라는 말 들었을 때 무슨 생각이었어?”

궁금하기도 했고, 거의 대부분의 치료 여정을 나 혼자 감당해야 했던 것에 대한 분노도 사실은 좀 있었다.

“어... 어... 어...”
한참 동안 말을 잇지 못하던 그가 입을 뗐다.
“어떻게 해야 하나 어떻게 해야 하나 아무 생각도 할 수 없고 그랬었어.”

외면한 게 아니라 뭘 해야 할지 생각조차 힘들었던 거구나, 그제야 이해가 되었다.

“아픈 와이프에 어린 딸 건사하느라 고생했어.
고마워.”

​또다시 말없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내 모습이 보였다. 겉모습만 보면 누가 봐도 나는 암환자가 아니다. 살다 보니 이런 날이 오는구나.
힘드네 죽을 것 같네 징징댔지만, 사실 이 시기를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알지도 못한 채 지나왔다. 지나고 나서야 내가 어떻게 그 세월을 살았나 싶어 눈시울이 붉어졌다.

문득,  사람 많은 식당 한가운데 앉아 도란도란 지나가는 시간이 마치 시간에 이스트를 넣은듯했다.


2020년 2월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는 오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