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iel Josh Apr 26. 2021

믿음이 점점 의심으로 변할 때

정말로 믿는다면 왜 기도하지 않을까?


2021.01.06 말씀묵상


[요3:16-17]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아주 본질적인 복음의 내용이 담긴 말씀 구절이라고   있다. 성경의 본질은 무엇인가. 신앙의 본질으 무엇인가. 하나님이  세상을 멸망시키기위해 예수님을 보낸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분은 우리의 연약함을 이미 누구보다도 깊이 알고계신다. 그러니까  모든 것들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셨다 라는 말이 된다.


우리는 보통 내가 얻지 못한 어떤 결과를 지닌 누군가가 나에게 가르침을 줄때, 그것을 따라가기가 힘들다고 느껴지면  신뢰를 상실해버리는 경우를 본다. 그말인 즉슨, 나를 가르치고 나에게 도움을 주려는 그이가 과연 나를 변화시킬수 있을것인가 하는  의문점을 품는다는 것이다.


그럴 때에 가르치는 사람은 이야기한다.  내가 무엇을 위해 이렇게까지 하겠느냐, 나를 한번만 믿고 따라와보라, 변화할  있다. 동기부여를 할것이다.


 말씀을 보는데 마치 그런 장면을 보는 것만 같았다. 많은 사람들이 신앙의 길을 걸으면서, 전의를 상실한다.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더욱 잃어버린다. 왜냐하면  길을 걷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절대로 내가  약한 죄를 이겨내고 하나님을 만날수 있는 자리까지는 나아가지 못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식으로 부정적인 생각에 먹히다보면 어느새 하나님을 원망하는 데까지 갈수도 있다.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셔서 나를 구원하신다고 하셨는데,  나는 이렇게 노력하는데도 구원을 받지 못하는걸까. 장난하시는걸까. 희망고문을 하시는걸까. 이런 생각을 하게되는 것이다.


그러나 언제나 말씀은 믿음을 강조한다. 믿음이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고 보이지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했다. 믿음이 어려운 이유는, 아직 내가 도달하지 못한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겨오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나를 지으시고 나에게 복음을 허락하신 이유가,  세상을 지으신이유가, 그리스도를 보내신 이유가,  전부  세상을 사랑하시고 나를 사랑하셔서 구원하시기 위함이다 라는 전제를 가지고 다시 주님을 바라본다.  연약함에서 파생하는 모든 피해의식들을 내려놓고, 정말 나를 구원하시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믿으면서 나아간다.


구원은  소관이 아니다. 그러나 나는 주님을 믿음으로 바랄  있다. 주님이 나를 구원하기 싫으셨다면, 지금까지 나를 다루시며 여기까지 인도하시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분은  전생애를 걸쳐 행한 모든 성실과 신의보다도  신실하신 분이다. 그렇다면 답은 나와있다.


오늘 문득 아침에 조깅을 하다가 생각했다. 돈을 벌고싶었다. 그리고  실력을 키우고 싶었다. 어떤 방법, 어떤 결심을 품고, 어떤 사람을 만나야할까, 이런 생각을 하고있었다. 머리가 아팠다. 현실이 매우 녹록치않음을 느꼈다. 그런데 문득 생각이 났다.  나는 이런문제로 기도하지 않지?


바로 이전에 봤던 말씀이, 물이 포도주로 변했던 사건이었는데. 예수님이 베푸시는 구원의 역사, 사건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일로 예수님에게 도움을 구했던 마리아와 믿음으로 실행했던 모든 시퀀스를 봐놓고도 나는 기도라는 적용을 하지않았던 것이다.


 기도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면, 결국에는 믿음이 모자라기 때문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그래서 정말 본격적으로 나의 필요를, 나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나의 실력과 영성을 고루 성장시켜주시길 바라면서 기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기도하면 신실하신 그분이 듣고 나에게 가장 최고, 최선의 길을 열어주신다는 믿음을 가지고서 말이다.


주님 기도합니다. 저는 지금 돈이 없습니다. 돈을 벌고싶습니다. 3 동안 입대해 군대에서 먹고자고 생활해야합니다. 물론 거기서 돈을 법니다만, 꽤나  시간을 보내는 만큼, 제대할때 제가 덩그러니 세상에 던져지지 않기를 원합니다. 그러니 그에 맞는 마땅한 실력을 기를수 있도록, 또한 물질적으로도 많은 준비를   있도록 도와주세요.


만날 사람을 만나게하시고, 사업들이  이루어질  있도록 도와주세요. 운동을 꾸준히 계속해서 함으로 체력적으로 군대입대를  준비할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매거진의 이전글 갈수록 맛이 더 좋아지는 포도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