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닝 Feb 09. 2023

day18. 책 속에서 찾은 답

#17일차


몇 달 전, 친구에게 빌렸던 책을 이제야 다 읽었다.


오은영선생님 책이라 의심 없이 읽어나갔다.


(오은영 선생님은 나의 육아 선생님)



책의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내가 한동안 풀지못했던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세상에, 모든 것은 책에 있다고 하더니 진짜였다,




<화해>, 오은영


육아휴직을 하고 힘들었을 , 산후우울증으로 힘들었을 때


내가 다 해결하려고 했었다.


내가 더 잘해야한다고 생각했고, 내가 알아서 힘듦을 벗어나야한다고 생각했고,


내가 이렇게 온 마음으로 열심히 하는데 알아주지 않는 것 같은 남편에게 서운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그때 이야기를 책으로 써냈다.


가까이에 있던 친구가 글을 읽고는


"전혀 몰랐어, 그 때 그렇게 힘들었으면 이야기를 하지, 술이라도 한잔 하자고 하지" 라는 말을 했다.



그러게 내가 왜 그랬을까?


왜 아무한테도 말 안하고, 아무한테도 도와달라고 안하고, 아무한테도 힘들다고 못했을까?


애기가 하루 늦게 자는거 세상 무너지는일 아닌데, 친구 불러서 저녁까지 놀기라도 할껄.


왜 혼자 끙끙댔을까?


내가 사람들이랑 말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도 아니고, 사람들이랑 있으면 내가 힘이 난다는 것도 아는데 말이다.



이게 계속 내가 풀지 못했던 궁금증이었다.


왜 그랬을까? 왜 다른사람에게 도와달라는 말을 못했을까?



책을 읽고 알아차렸다.


내가 바로 자의식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이었던거다.


그런 힘듦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견디지 못했다. 나는 뭐든 잘 해내는 사람인줄 알았는데 내가 왜 힘들지, 하고 말이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배워야 한단다.


그래, 다음엔 꼭 도움을 요청하자.


도와주세요 라고.



*매일 30분, 작심 100일 프로젝트는 꿈샘과 글친구들이 함께 합니다.


#꿈샘


#꿈샘과글친구들


#매일30분작심100일프로젝트

매거진의 이전글 day17. 무언가에 꽂힐 수 있다는 것, 몰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