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치과 간호사가 치료하는데 괜찮나요?

by 유리

치과에 누워서 치료받는데 손이 바뀌는 느낌이다. 말은 못 해도 한 번쯤은 누구나 했을 고민이 아닐까 싶습니다. 치료를 간호사가 하는 것 같은데 괜찮을까?


답을 드리자면, 치과에는 간호사가 없어요.

치과위생사와 간호조무사 이 두 직종이 진료실에서 근무를 합니다.

치과위생사는 치위생과가 있는 대학을 나와 국가고시를 통해 면허를 취득한 의료기사입니다.


치과위생사는 진료보조, 치아 홈 메우기, 스케일링, 불소도포, 임시 충전, 임시 부착물 장착/제거, 치아 본뜨기, 교정용 호선의 장착/제거, 치과 방사선 사진 촬영 등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치과 간호사라고 알려져 있는 치과위생사의 업무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치아 홈 메우기-아이 치료

치아 홈 매우 기는 실란트이며 치아 코팅이라고도 불립니다.

치아에는 원래 주름이 있는데 이 주름 사이에 음식물이 끼고 양치가 잘 안 되면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래서 어른 치아(영구치의) 중 큰 어금니의 머리 부분인 씹는 부분이 올라오면 주름 부위를 코팅해주는 예방치료를 의료보험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코팅은 치과위생사의 업무입니다.


불소도포-아이 치료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치료로 치아를 깨끗이 닦고 불소라는 약을 도포하는 충치 예방치료입니다.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치석제거로 치아의 때를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1단계 잇몸치료이기도 하고 잇몸 관리를 위한 치료이기도 합니다. 스케일링은 치과위생사가 제일 잘합니다!


임시 부착물 제거/장착, 치아 본뜨기, 임시 충천

부분 금니로 때우거나 금으로 씌우는 치료를 받을 때 찰흙 같은 걸로 본을 뜨는 업무와 금니가 나오는 기간까지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임시 재료로 메우는 행위와 금니를 붙이는 날 이 임시 재료를 제거하는 행위입니다.


교정용 호선의 장착/제거

교정 치료를 받는 사람들 중 교정용 철사를 교체하는 행위입니다.


치과 방사선 사진 촬영

X-ray사진 촬영입니다.


의료기사인 치과위생사! 상담뿐만 아니라 진료 분야에서도 상당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는 의사와 같이 협력하는 치과위생사도 있다 라는 생각을 하시고 안 그래도 무서운 치과 진료 마음 편하게 치료받으시면 좋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