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 Mar 24. 2020

부자가 되기 위해 버려야 할 것

돈에 대한 당신의 믿음은 무엇입니까

인생에서 필요한 만큼
충분한 돈을 갖지 못하는 이유는
대부분 돈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다.

- 부의 법칙, 캐서린 폰더



어느 책에서 ‘돈은 종이 위에 얹어진 풍요의 에너지’라는 말을 본 적이 있습니다. 돈이 단순한 물질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에너지라는 말입니다. 에너지 혹은 기운이 맞지 않는 사람과 인연이 되지 않는 것처럼, 돈과도 에너지를 맞춰야 인연이 될 수 있겠지요. 제가 회사를 그만두고 한 모든 작업이 바로 이 돈과 에너지를 맞추는 법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지금 내 삶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그 결과가 되었는지 그 원인을 확실히 찾아 바꿔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인슈타인도 말했습니다.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말이죠. 제가 찾은 저의 원인은 바로 ‘돈’에 대한 ‘믿음’이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이 믿음이, 보이는 결과를 만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면의 보이지 않는 이 믿음의 뿌리가, 바로 눈에 보이는 열매를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돈에 대한 믿음을 바꿀 수 있을까요? 먼저 싹 다 적어야 합니다. 내가 지금 돈에 대해 어떤 믿음,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그 생각에 따라오는 돈에 대한 감정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알아야 바꿀 수 있습니다. 나의 생각과 감정, 믿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돈 버는 건 어렵다. 돈은 나를 힘들게 한다. 돈은 나를 조급하게 한다. 돈은 나를 긴장시킨다. 돈은 나의 성장을 방해한다…. 이런 문장들을 적었습니다. 저도 눈에 보이도록 적기 전에는, 이런 믿음을 갖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돈에 대해 자신이 없고, 버겁고 힘들게 느껴진다는 어렴풋한 느낌만을 갖고 있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적고 보니, 정말 명확하더라고요. 오히려 돈에게 미안한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솔직하게 다 적고 보니, 정말 돈을 아주 나쁘게 취급하고 있는 제 자신이 보였습니다. 이렇게 취급하고 있으니, 당연히 돈이 나에게 올 리가 없었습니다. 


믿음에 대해 모두 적는 과정을 통해, 나 자신을 명확하게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이런 믿음을 가졌기에 지금의 결과가 나타났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삶의 원리는 아주 명확하게 적용됩니다. 내가 이런 믿음을 가지면, 내 현실은 거울처럼 이 믿음을 그대로 삶에 보여줍니다. 믿음이 결과를 만들었기에, 믿음을 바꿔주면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희망과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돈에 대한 이 부정적인 믿음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첫째, 부모님이 돈에 대해 가진 믿음이 나에게 전달되었거나, 둘째, 사회적 고정관념이 나에게 덧씌워졌거나, 셋째, 나의 삶의 경험, 즉 나의 과거로부터 온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3가지 요소가 모두 섞여 하나의 믿음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이 믿음들이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내가 원하는 나의 삶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 믿음들을 제거해야 내 삶을, 내가 원하는 삶을 창조해갈 수 있다면? 당연히 과감하게 없애야겠죠. 우리에게는 그런 힘이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아주 쉽게, 없애 버릴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어떻게 이 믿음을 제거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나눠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의 설정은 내가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