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은 사람들.
호기심이 많습니다. 답을 찾지 못하면 답이 나올때까지 한눈팔지 않고 몰입하죠.
관심있는 것에 대해서는 집요한 집착을 보입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하는데?'
왜. 라는 질문 행동탐구형들이 가장 먼저 가지는 대화의 시작입니다.
부모로서 늘 안타까운 건 그 호기심이 아닙니다.
주변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궁금하면 어디서든 실험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또 호기심이 일면 그 자리에서 떠나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고집이 세서 친구,부모님들과의 언쟁에서도 결코 지는 법이 없고
괴팍하다. 자기생각만한다....
상담실에 오게된다면 주로 대인관계에 의가 상해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궁금한 것에 정답을 찾아가는 사람들.
그 질문은 매우 구체적인 것들입니다.
범인은 누구인가, 원인이 무엇인가,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가.
성적에 대한 경쟁심은 별로 없지만 내가 확신하고 있는 것이 틀렸거나 나보다 더 그 분야에 뛰어난 실력을 보이는 경쟁자가 있다면 그를 뛰어넘기 위해 무던히 노력합니다.
행동탐구형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몇번은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아이의 사회성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우려의 평가를 들으셨을 확률이 높습니다.
CSI의 빌그리섬 반장을 예로 들어볼까요?
그는 사체의 부패가 온도에 따라 시간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를 알아보고 싶어합니다.
이를 실험해보고 싶어서 냉장고에다 고기를 썩히는 실험을 합니다.
동료들의 도시락이 들어가 있는 냉장고에 이러면 질색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범인을 찾기위해 정확한 시간차이를 알기위해선 사실 꼭 필요한 실험이고 실행해볼 공간이 그곳밖에 없었기에 사람들이 싫어해도 잘못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동료들이 참 배려가없다고 구박해도 별로 신경쓰지 않죠.
네. 행동탐구형 사회성은 부족합니다. 그러나 전문성이 그들의 강점입니다.
분명 길그리섬 반장 그는 과학수사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행동탐구형 자녀, 어떻게 안내해주어야 할까요?
관심있어하는 분야에 대해 아낌없는 지지와 격려를 해주십시오.
구체적인 분야에 관심을 보입니다. 뻔하고 답이 다 나와있는 것들보다 감춰지고 숨겨진 정답을 찾아가는 일들을 좋아합니다. 프로파일링, 스릴러 추리, 탐사, 발굴... 이런 분야들에 흥미를 보입니다.
학교의 정규수업보다 더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흥미있는 주제들에 몰입할 기회를 주십시오.
사회성은 원래 좀 부족합니다.
우리의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고 행동탐구형은 아주 한정된 분야에 에너지를 몰입하기 때문에
주변상황이나 정서적인 감각들은 그만큼 느리거나 감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화에 몰입하면 누가 불러도 잘 못듣는 것처럼 말이죠.
나쁜 아이라서가 아니라 정서적인 대처에 미숙할 따름입니다.
야단치기 이전에 어떤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행동해야 적절한지 알려주십시오.
호기심이 난다고 그냥 '잠깐만'하고 친구물건을 가져오면 마음이 상할 수 있다고
'이거 내가 잠깐만 보고 돌려주면 안될까?' 먼저 물어보고 친구가 싫다고 하면
가져오면 안된다고 그 일로는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쳐주어야 하고
그럼에도 있을 수 있는 대인관계의 마찰을 그럴수 있겠다 이해해주셔야 합니다.
왜 이걸 모르지? 싶으시겠지만 그런 일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아픕니다.
친절하지만 잘 모르는 것 같은 의사와
약간은 불친절해도 실력있는 의사. 누구를 찾아가시겠습니까.
제대로된 실력자, 최고의 실제적인 전문가
하나를 파도 제대로 파고드는 사람들.
자신만의 예리한 메스를 가지고 실체를 파고들어 진실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
행동탐구형의 힘을 밀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