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지 Oct 16. 2019

[커리지人] 필라테스만으론 다이어트 안 돼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간식을 배송합니다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구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재활 필라테스 강사 백지유입니다.


1. 필라테스와 요가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필라테스는 호흡을 동반한 수축과 이완을 통해 코어를 강화하고, 이 강화된 코어를 중심으로 밸런스를 맞추는 운동입니다. 반면에 요가는 몸의 유연성과 명상을 통해 마음 수련을 하는 운동이구요.


필라테스와 요가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호흡법부터 추구하는 방향까지 많이 달라요.


2. 재활 필라테스는 정확히 뭔가요?


필라테스는 원래 전쟁 수용자들을 위한 신체 운동으로 만들어졌어요. 그 후 무용수들의 부상 방지 목적으로 활용되었고 시간이 흘러 필라테스의 목적과 방향성이 다양해졌죠. 그렇다보니 필라테스 앞에 재활이라는 단어가 붙은 걸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으세요.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필라테스가 재활의 개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상이나 일상 생활 속 잘못된 습관 때문에 무너진 밸런스를 다시 잡아주는 필라테스가 곧 재활 필라테스인거죠.


3. 재활 필라테스 강사가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척추전방전위증, 목추간판탈출증 시술을 받을 정도로 척추 질환을 안고 살았거든요. 수많은 재활을 거치면서 재활의 중요성을 몸소 깨닫게 되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게 계기였던 것 같아요. 


재활했던 경험들 그리고 운동에 대한 흥미가 합쳐져 자연스레 필라테스 강사 일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 백지유


4. 필라테스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으로 몸의 상하좌우 밸런스를 체크하고 회원님의 컨디션에 맞게 수업을 진행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제한되는 자세나 동작, 또 그로 인해 생기는 통증 등을 확인하구요.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근막 이완과 림프 순환을 병행하며 점차적으로 수업의 강도를 높입니다.


5. 사무직이라 거북목에다가 허리가 자꾸 굽습니다. 집에서 기구 없이 할 수 있는 필라테스 동작에는 어떤 게 있나요?


– 허리 운동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접어 양손으로 정강이를 잡은 뒤 가슴 쪽으로 당기며 호흡을 내쉬고 마시세요. 살짝 손에 힘을 풀었다가 다시 내쉬면서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겨줍니다.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해주시구요. 그 다음, 양쪽 다리를 모두 잡고 엉덩이가 살짝 뜰 정도로 가슴 쪽으로 당겨주세요. 목은 편안하게 바닥에 두면 됩니다.


– 척추 마사지 동작

앉아서 두 무릎을 접어 정강이를 잡은 후에 고개는 배꼽을 바라보고 등을 최대한 동그랗게 말아주세요. 오뚝이처럼 굴렀다 일어나기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공처럼 최대한 몸을 동그랗게 말아 움직이는 게 포인트예요.


– 거북목

거북목일 경우 어깨가 항상 묵직하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구요. 목을 풀려고 해도 이미 딱딱하게 굳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우선 목덜미를 풀어주는 게 가장 중요해요. 흉쇄유돌근이라는 근육을 손으로 주물러주세요. 일하면서, 의자에 앉아서도 할 수 있는 동작이니 꼭 해보세요!


© 백지유


6. 필라테스 강사님들은 걸음걸이나 평소 자세부터 다른 것 같은데 필라테스 덕분일까요?


아무래도 다른 트레이너, 코치님들에 비해 필라테스 강사님들이 평소 자세를 더 많이 신경 쓰시는 것 같긴 해요. 필라테스 자체가 워낙 바른 자세를 중요시하다 보니. (웃음) 그뿐만 아니라 필라테스를 하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허리를 펴는 습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7. 필라테스가 자세 교정에는 좋으나 다이어트 효과는 별로 없다는 의견이 있는데 강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필라테스만으로는 체중 감량이 되진 않아요.


다만 식단과 생활패턴을 바꾸며 필라테스를 병행한다면 몸이 슬림해지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자세가 교정되고 코어가 강화될 뿐만 아니라 순환이 잘 되어 부종이 빠지거든요.


8. 홈트를 할 때 간단히 구비해놓을 수 있을만한 필라테스 기구가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제 회원님들도 많이 여쭤보는 질문인데요. 소도구를 구매하신 후 하루이틀 사용하시고서 안 쓰는 분들이 많으세요. (웃음)


그래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기구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폼롤러를 추천하고 싶네요. 폼롤러는 근막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누워있는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필라테스를 조금 더 배우신다면 폼롤러만으로도 다양한 동작이 가능합니다. 하나쯤은 가지고 계시기를 권해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간식을 배송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리지人] 운동하는 물리치료사가 추천하는 운동용품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