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지 Nov 06. 2019

당구만큼 중독성 강한 스포츠도 없어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간식을 배송합니다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구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 life time photo


안녕하세요. 92년생 대전당구연맹 소속 당구선수 김진아입니다.


선수 경력 11년 차예요. 포켓볼과 쓰리쿠션을 양쪽으로 병행한다고 하여 당구인 사이에서 양빵 김진아라 불리고 있습니다. 포켓볼은 전국체전 최연소 금메달리스트이며 쓰리쿠션은 현재 국가대표예요.


1. 당구 선수가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아버지가 당구 선수 생활을 오래 하셨어요. 당구장을 운영하기도 하셨구요. 그 덕분에 당구장이 익숙했고 당구 선수라는 직업이 저에게는 익숙하게 느껴졌습니다. 여러 환경적 요소 때문에 자연스럽게 당구 선수가 된 것 같네요.


2. 당구에도 종목이 많은 걸로 압니다만 조금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요?


당구의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포켓볼, 캐롬, 스누커가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캐롬이 가장 인기가 많아요. 반면에 세계적으론 스누커, 포켓볼이 인기가 많구요.


3. 당구는 어디에서 배울 수 있나요?


당구 학원이 전국적으로 많기도 하고 유명 선수들이 개인 레슨을 하기도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혹은 인터넷 카페 등에서 홍보를 하고 있으니 검색해보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4. 당구를 처음 배울 때 어떤 장비가 필요하고 초기 비용은 얼마 정도 드나요?


장비로는 큐, 초크, 장갑, 그립, 팁 등이 있는데요. 가격이 15만 원에서 천만 원까지 천차만별이라 예산에 맞는 장비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어느 당구장을 가든 기본 장비는 이미 구비되어 있기에 개인 장비가 없어도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 life time photo


5. 당구는 중독성이 정말 강한 스포츠라고 들었습니다. 사실인가요? (웃음)


네, 11년간 선수 생활을 해오면서 단 한 번도 당구보다 재밌는 걸 발견하지 못했어요. (웃음)


현재 당구 동호인이 1,000만 명이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만 당구장이 2만 개가 넘어요. 접하기도 쉽고,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인 데다 중독성이 매우 강한 건 틀림없어요.


6. 당구에 가장 필요한 체격 요건과 자질이 궁금합니다.


체력적으로 크게 힘이 들지 않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적당한 근력, 키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해요. 경기 시간이 길어 정신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7. 당구 선수가 가장 흔히 겪는 부상은 무엇인가요?


당수 선수이거나 혹은 오랫동안 당구를 친 분들을 보면 허리디스크, 손 떨림, 목 떨림 현상을 겪는 분들이 매우 많아요. 물리적인 타박 부상은 거의 없으나 오랜 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에 고질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8. 현재 운영하고 계신 유튜브 당구치까는 어떤 분에게 흥미로운 채널인가요?


당구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채널입니다. 당구 콘텐츠 뿐만 아니라 시합 브이로그도 올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제품을 배송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리지人; 투포환 선수가 말하는 투포환의 매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