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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1_페르메이르 편

by 미술관옆산책로

네덜란드 미술관 여행의 가장 큰 목적인 페르메이르

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를 보러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에 간다.


몇일 전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에서 <골목길>과 <우유를 따르는 하인>을 보곤 실물의 감동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커 더욱 기대가 되는 중이고옷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에서는 페르메이르의 작품만 떼서 이번 편 한편, 다른 작가들의 작품을 묶어 2편으로 쓸 생각인데 렘브란트의 <튈프 교수의 해부학 수업> 부터 그의 여러 자화상과 프란스 할스, 아베르 캄프까지 기대치 않았던 훌륭한 작품들을 마주했다.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홈피]



미술관은 이렇게 생겼다. 네덜란드 도착 후 내내 빨간 벽돌 건물만 보다가 노란색의 미술관 건물을 보니 이미 새롭고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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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비엔 역시 <진주목걸이를 한 소녀>가 크게 벽면을 장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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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리자 다음으로 가장 유명한 여성 초상화일 듯한 <진주목걸이를 한 소녀>


그녀의 젊고 아름다운 외모, 신비한 표정, 뒤를 돌아보는 자유로운 자세, 이국적인 의상과 헤어, 이 모든 것이 조화롭고 독특하게 아름다운 아우라를 뿜는다.


파란색과 노란색 사이 실내를 비출 듯 반짝이는 진주빛은 대단한 기교를 안 부린 듯 부린 듯 자연스럽다.


이 소녀는 그림의 모델을 설 때 후대의 이 많은 사람들이 잠시 잠깐 자기를 보기 위해 국경을 건너고 시간을 들여 이 앞에 선다는 것을 예상이나 했을까


페르메이르는 아마도 어느 만큼의 시간이 지나면 본인의 작품이 제대로된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을 알았을 듯 하다. 본인 스타일이 있었고 그 스타일에 자신이 있어 평생을 그 스타일대로 그렸으니 시간의 문제이지 언젠가 사람들이 본인의 그림을 알아 줄 것을 확신했을 것 같다.



SE-c1fcb86a-ef4e-41bf-aa03-0ee7c44b0d01.jpg?type=w1 Johannes Vermeer <View of Delft> 1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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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익스 뮤지엄의 <골목길>과 함께 이번 여행에서 최고로 꼽는 <델프트 풍경>

일단은 예상보다 크기가 커서 놀랬고 그 커다란 캔버스가 반짝반짝한 피니시로 벽면 전체가 환해져서 좋았다.


1600년대 중반 네덜란드 소도시 델프트의 아름다운 풍광이 캔버스를 뚫고 나오듯 생생하고 그곳의 사람들은 지금도 저 안에서 소곤소골 말을 하고 있는 것처럼 생명력있다. 하늘에 그림의 상당부분을 배치하고 그 아래 건물과 물과 사람들을 짙은 갈색톤으로 배치해 무게감과 균형감을 주고 그 사이사이 파랑과 노란색감이 과하지 않게 튀어 그림의 단조로움을 없애준다. 건물의 수평선과 물의 수평선이 곧고 반듯한데 앞쪽의 나룻터부근 곡선은 그림밖으로 완만하게 빠져나와 변주를 주듯 조화롭다.


어떻게 이 그림은 지금과 이리도 동시성을 갖는다는 느낌이 들게 할까

분명 400여년전 그림인데...


그러고 보면 내가 지금껏 직접 본 7~8점의 페르메이르의 그림은 영원한 시간을 가둔 느낌이다.

정말로 그러하고 그러하다.


다시봐도 감탄스러운 페르메이르



SE-c4340a13-03b7-4f2c-8a43-5ff9a400f3a1.jpg?type=w1 Johannes Vermeer <Diana and Her Nymps> 1653-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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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신화에서 '사냥의 여신' '달의 여신'으로 불리는 다이아나와 그녀의 님프(요정)들을 그린 그림


페르메이르는 여성에 노란 의상을 입혔을 때 신들린 그림 솜씨를 보이는 듯, 이번 다이아나도 그렇다.


그녀는 아름답고 그녀의 시중을 드는 님프들도 아름답다. 신화속 이야기를 그렸기에 상상의 나래나 해석의 여지가 적고 아름다움이 그 자체의 목적이 된 듯한 그림


페르메이르의 스타일에는 사람이 많이 등장하지 않는다. 보통 한명이거나 많아야 두명.

여러 사람이 등장하는 그의 그림은 낯설어서 재미있고, 이런 시도를 했던 시절을 기억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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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도 미술관의 모든 작품들을 다 보고 다시 와 <델프트 풍경> 앞에 섰다. 물리적으로 그림 앞에 섰는데 나는 또다시 그의 <골목길>에서 처럼 시공간을 뛰어 넘어 델프트 도시 어딘가에 이들과 함께 서 있는 느낌을 받았다.


진실로 묘연하고 매직같은 경험이다.


그것이 페르메이르의 힘이고 내가 그를 여느 화가들보다 더욱 사랑하는 이유인가... 깊이 생각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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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은 작은 호수를 끼고 고즈넉하게 자리하고 있다. 미술관 밖으로 호수를 잠시 감상하며 오늘 본 많은 명품들을 마음 깊이 담기에 좋다. 여러 훌륭한 작품들이 붉은 벽과 커튼을 배경으로 천장화와 어우려져 아름답게 전시되 있는 그 씬 자체도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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