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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어준 탁현민의 <더파워풀> 2회차 후기

by 미술관옆산책로

김어준 기획, 탁현민 연출로는 <더뷰티풀> 이후 2번째 (6/28, 토) 공연이다. 가장 두렵게 지나오던 12.3 계엄령 이후 6개월이 자나고 (아마도) 정권이 제대로 들어서 잔치처럼, 축제처럼 모두 모여 축하하자는 의도로 기획된 공연이다.


이번 <더파워풀>도 인천 영종도의 인스파이어 아레나고 <더뷰티풀>의 경험때문에 오신 분들은 착착착 도착해서 샤샤삭 잘도 공연장을 찾아들어갔다.


더파워풀 (THE POWERFUL)
김어준 기획 & 탁현민 연출
2025. 6. 27 ~ 29 (3일간)
인스파이어 아레나
(본 포스팅은 6/28(토) 공연 관람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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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무대 연출이 업 중 하나이기도 한 사람으로서 우선 탁현민의 무대연출이 눈에 확 들어왔다.


이런 공연의 특성상 비용을 많이 투여할 수 없었을 텐데, 많은 관중과 소통하기 위한 360도 무대 구조, 2중의 6각 모양 LED 스크린과 정중앙 샤를 활용한 프로젝션, 어느 면에서도 어느 순간 정면을 볼 수 있도록 한 상승 회전 무대, 과하지 않은 각종 특수효과들은 전반적으로 잘 어우려졌고, 음향때문에 이후 말이 좀 있었던 듯한데 이 정도 규모의 공연장에서 모든 관객이 완벽히 균일한 소리를 듣는 것은 실상 어렵기 때문에 직업인으로서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많았다.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인트로공연 (우리 역사의 주요사건, 시대음악들) - 토크 - 피날레 공연으로 이어졌는데 다양한 출연진과 유쾌함 속에 진지한 토크가 중심이 될 것을 기대했던 나로서는 PRE & POST 공연에 많은 방점이 찍힌 이번 레퍼토리 때문에 초큼, 아주 초큼 실망스럽긴 했다.


1주일여 후 탁비님이 더뷰피풀 유툽방송에서 계엄기간 동안 김어준공장장의 건강이 많이 나빠져 총수가 중심이 되 이끌어가야 할 토크에 힘을 줄 수 없었음을 이야기해 주어 '총수 건강 지켜!'의 마음으로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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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공연은 흥겨웠다.


새로운 세상에서 그 무엇이 재미지지 않을까...


이름들을 일일히 알수 없지만 마음이 온전히 전해졌던 아티스트들과 꾸준히 목소리를 내온 진보진영 예술인들의 무대가 조화로웠다.


이름을 알수 없었던 훌륭했던 아코디언 연주자

김형석의 반주에 김민기의 <봉우리>를 부른 알리

이어 김민기의 곡 <상록수>가 양희은의 목소리로 나오고

보컬 테종의 김민기의 <늙은 군인의 노래>

어느 보컬의 김광석의 <일어나>


그리고 <임을 위한 행진곡>


잠시후 화면 가득히 세월호 아이들의 시리게 밝은 일상의 모습이 나와 울컥했다. 이때 <봄봄봄 봄이 왔어요> 노래가 나와 더욱 울컥


이한철이 밝은 톤의 "괜찮아 다 잘될꺼야"를 외친 <수퍼스타>가 흘러 이어져 감정을 추스리기 했지만...


유명가수가 메인이라기 보단 메시지가 잘 맞는 레퍼토리가 우수한 공연이었다. 공연 메들리 안 여러 스토리와 메시지, 감정을 배치해 놓는 탁연출의 솜씨는 늘 느끼지만 수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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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장 좋아한 김총수의 무대


드디어 쌩귀로 <What a Wonderful World>를 들었다. 김총수는 노래는 못하는데 그 정서는 완벽하게 전달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이걸로 음반을 낼꺼고, 음반의 모든 수익금은...음... 엄...


페라리를 구매하는데 쓰겠다니,


너무 찬성이지!

방송에서 저 말을 처음 들었을때부터 너무 찬성이었지!!


진보가 가난해야 된다는 담론은 이제 너무 올드하고 식상하기 그지 없는데 이를 페라리를 통해 시각적, 상징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공장장의 행동에 또다시 무릎 탁!


자꾸 주위 어르신들이 좀 가꾸래는데, 본인 머리 청담에서 한다고, 본인은 외모지상주의자라고, 하루종일 외모를 가꾸고 남는 시간에 방송해서 세계 1위라고 ㅎㅎㅎㅎ


이런 유쾌함이 김총수의 마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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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간 이틀차 공연엔 이기영배우와 김민석 (당시) 총리후보자, 우원식 국무총리가 왔었다. 그들을 무대에 올리지 않고 객석에서 대화한다. 몇가지 이유가 더 있었겠지만 김총수의 건강상의 문제로 게스트를 무대까지 올려 본격적으로 토크를 할 수 없음에 나온 솔루션일 것이다.


무대중심의 토크가 아니었지만 이들이 계엄과 정권교체의 시간을 거치고 버텨오면서 느낀 소회와 인사이트는 유쾌하면서도 절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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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토크가 지나가고 다 같이 즐기는 축제의 마당엔 뉴스공장의 출연진들도 무대에 올라 인사겸 역할을 하나씩 했고


강산에의 공연은 엔딩퍼포로 손색없이 울림과 어울림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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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콘을 갈때 VIP석이 플로어여도 무대전체를 조망하기 위해 1층/2층 석을 선호하며서, 이날은 왜 그랬는지 내가 플로어석 거의 맨 앞줄좌석을 샀드라...


무대와 가깝지만 유독 무대와 스크린을 고개 꺽어 올려다 봐야 되는 것이 못내 괴로웠던 위치였는데 출연진 등퇴장 동선이 바로 옆이라 여러 출연진들을 보고, 특히 김총수와 김형석, 윤일상 작곡가를 가까이 볼 수 있어 나름의 장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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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바로앞 어느 부부가 이번 <더파워풀>의 굿즈 머리띠를 했는데 한쪽은 '더 파워풀', 다른 한쪽은 '쫄지마'여서 번갈아 빤짝거리는데 아주 보기가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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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의 윤일상 작곡가는 우리를 찍겠다고 핸드폰을 들이대고

한점 근심없는 김형석 작곡가의 모습도 보기 좋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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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꼼수 시절부터 이어온 김어준과 탁현민의 모습이 짠하면서도 감동이다. 둘이 같이 있어서 너무 다행이다.


그렇게 앞에서 싸워온 이들때문에 고마움이 한가득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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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시간 반 내내 고개를 꺽어보느라 전체 무대가 어케 생겼는지는 나가면서야 봤는데 이런 모습

내년엔 <더원더풀>이라는데 이땐 다시 정신 챙기고 1/2층 좌석을 사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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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주차장까지 걷다 보니 인스파이어 아레나 바깥쪽에 이런 언덕과 나무가 있더라


올림픽공원의 나홀로 나무 갬성이 나와서 한컷




이번 <더파워풀> 공연은 <더뷰티풀>과 비교해 엔터적으론 훨씬 다채롭고 규모감에서 웅장했다. 우리가 원하고 만들어낸 시대를 맞이하기에 좋은 톤앤 매너


개인적으론 노무현대통령을 AI로 살려내 김어준과 대화했던 <더뷰티풀>의 감동을 잊지 못한다.


내년에 <더원더풀>은 이 둘 사이에 어떤 조합으로, 또는 이 둘을 뛰어넘는 그 무엇으로 관객앞에 나설지 벌써 기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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