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리씨 Jun 22. 2019

서핑인생 /균형

feat노처녀다이어리#63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건 정말 힘이 듭니다. 하지만 인생은 균형잡기의 연속이지요.
적절한 선, 적절한 반응, 마음의 평정, 흔들리지 않게 버티기, 치우치지 않게 받아들이기 등등등…

특히 마음과 관련된 균형은 정말이지 내 마음대로 되지 않기가 일쑤죠. 
나의 파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파도도 있어서 두 파도를 타고 함께 나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같아요.
 
살아간다는 건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의도하지 않은 힘든 일들을 늘 만나게 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그 상황에서 마음마저 휩쓸려버리면 빠져나오기 힘이 들 거고요.
그럴 때 서핑을 하듯 있어보는 건 어떨까요. 파도는 멈추지 않고 계속 칠 것이니 그 파도를 이기려하지 말고 흐름을 느끼면서 힘을 조금 빼고 몸을 맡기는 거지요. 혹여 높은 파도가 다가와도 넘어지지 않기 위해 (사실 넘어져도 되지만) 파도의 흐름을 보면서 몸을 맡기고 마음을 다잡는다면 다시 균형을 잡을 수 있을거에요. 또 잘 버텨내다 보면 어느새 나아가고 있을지도 모르고요. 

서핑하듯 인생의 파도를 즐기며 균형을 잡아간다면 잘 안되었다고 슬퍼하지만은 않게 될 거에요. 때론 큰 파도도 즐기며 능숙하게 넘어갈 방법도 찾게 되지 않을까요?
너무 힘을 줘도 넘어지고 너무 힘을 빼도 넘어질 겁니다. 
서핑인생! 때에 따라 강약을 조절하며 기꺼이 인생 파도를 한번 타 볼까합니다.





인스타그램 miryung.j


매거진의 이전글 월급이 없을 때 /현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