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미사 Jun 06. 2024

과일이 탄수화물이라고?

라고... 자꾸 물어보셔서 저 너무 놀라 몇 자 적어봅니다.

초딩 때부터 다이어트를 해온 짬바로 동료 지인분들을 꼬셔 다이어트 챌린지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끝내주게 날씬하지도 않고 여전히 폭식과 식탐에 자유롭지 않은 문제 많은 나이지만, 솔직히 내 다이어트 히스토리만 보면 쬐금 화려하긴 하다.

나는 초등 6학년 때 처음으로 다이어트 책을 읽고서 혼자서 정석으로 10kg를 감량했고, 그 이후로 10~15kg 정도는 8번 정도 빼봤다. (즉, 요요 박사라는 이야기.) 심지어 최근에는 임신 및 출산 후 30kg이 늘어 33kg를 감량하기도 했다. 

원래 함께 가면 더 멀리 갈 수 있다 했다. 나는 워낙에 먹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조금만 정줄을 놓으면 다시 먹어 찌울 수 있어 스스로를 위하여, 그리고 개인적으로 친한 선생님들을 위해 이 모임을 만들어 이끌고 있다. 그리고 나는 두 번이나 아래와 같은 똑같은 질문을 받았다.  


과일이 탄수화물이라고요? 
아니... 선생님? 네. 당근 탄수화물이죠. 그럼 뭔 줄 아셨어요?
음... 비타민? 


웃지 마시라!! 그럴 수 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웃겨. 

과거에는 모를 수 있었지만 내 챌린지에 들어온 이상 모르고 넘어갈 수 없다. 자, 영양학적인 기초 지식을 쌓아 내 건강을 위해 뭘 먹어야 하는지 이 탄수화물이란 놈에 대해 알아보자. 


탄수화물은 "단순한" 것과 "복합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단순탄수복합탄수. simple하고 complex 한 carb라 이 뜻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탄수를 먹어야 할까?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단순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적인 탄수를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가? 


짝짝짝. 그렇다면 너무나도 다행이다. 우선 다이어트 쌩왕초보는 졸업시켜 드린다. 짝짝짝. 


단순 탄수는 하도 단순해서 몸에 쭉쭉 흡수되는 아이들이다.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 등이 더이상 분해될 수 없는 단당이고, 그리고 이러한 단당류와 단당류들이 모여서 설탕이나, 유당 등이 된다. 


그렇다면, 과일은 무슨 당? 모르겠다면 과일의 "과"와 당분의 "당"을 합쳐보자. 


과+당은? 과당!! 


자, 과당은 단당으로 먹으면 쭉쭉 당이 흡수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설탕은 과당과 포도당의 결합체이다. 그렇다면 과당이 쭉쭉 흡수된다면 과일을 먹는 게 나을까 설탕을 먹는 게 나을까? 


방금 과당이 단순당이라 나쁘다며?
설마 그러면 설탕이 낫다는 헛소리를 하는 건가요? 


워워, 과일에는 과당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다. 섬유질이 함께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과당이 있어도 이 섬유질 때문에 천천히 흡수되니, 그냥 설탕을 퍼 먹는 것보다는 나은 것이다. 자 그럼 다음 레벨로 가보자. 

그렇다면, 사과를 갈아서 원샷 한다면 그냥 사과를 먹는 것과 비교해서 어떨까?


*정답과 그 이유에 대하여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 정답자 한 분만 뽑아서 커피 한 잔 쏴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25년 전 실종된 여동생을 찾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