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 일머리는 생긴다
공부머리, 일머리 용어를 들어 봤을 것이다.
물론 요즘은 일머리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는다. 이유는 직장 내 혐오발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머리가 있는 사람은 정말 일 깔끔하게 잘 처리한다. 일머리의 핵심은 얼마나 업무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느냐이다. 사실 업무를 많이 하면 할 수 록 일머리는 좋아지게 되어 있다.
일머리가 좋아지는 방법은 중요한 과제(TF)에 참여해서 일을 겪으면 가능하다.
점점 일 머리가 생긴다
큰 일을 맡아 경험해 보면, 작은 일들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배우는 것들은 그 규모와 복잡성 덕분에 더 깊고 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점점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게 된다.
많은 경험이 더 나은 결과를 만든다
“구슬이 많아야 보배가 된다”는 말처럼, 다양한 경험이 쌓여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많은 프로젝트와 큰 일을 수행하면서 얻는 경험은 개인의 능력과 지식을 크게 확장시키며, 이러한 경험이 쌓이면 점점 더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반복적인 작은 작업만 하는 것보다, 복잡하고 도전적인 일을 통해 더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일머리는 공부와 노력에서 비롯된다
일머리, 즉 업무 능력이나 지혜는 단순히 경험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공부와 노력의 결과이다. 근면성실한 사람을 선호하는 이유는 이러한 태도가 문제 해결과 업무 처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공부와 업무 모두 끝까지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끈기 있게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제를 마주하고 상황 속에 깊이 들어가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은 일머리를 기르는 중요한 방법이다. 일을 하면서 점점 더 많은 상황에 맞서고,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체득되어 나중에 자연스럽게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국, 일머리는 다양한 경험과 꾸준한 노력,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통해 만들어진다. 큰 프로젝트와 도전적인 업무를 통해 얻은 경험은 당신의 능력을 키우고, 점점 더 나은 성과를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부와 일을 통해 축적된 지식과 경험이 일머리를 발전시키며, 문제 해결 능력과 아이디어 창출에 큰 도움이 된다.
참여하기 싫은 과제에 억지로 참여를 했는데, 끝나고 보니, 발전한 모습을 발견하곤 한다.
타인의 의한 억지 경험이더라도 일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 있다. 이왕이면 참여하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배워두는 게 좋다. 비록 몇 개월 동안 감옥과 같은 생활을 하겠지만, 이 짧은 기간 동안 엄청난 훈련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끝난 후에 모습을 기대하게 된다.